증권
온 국민이 정보유출 노이로제 "내 주민번호 제공 왜 해야하나"
입력 2014-02-06 17:24 
국내 금융권 역사상 최대 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터진 지 한 달이 다가온다. KB국민 롯데 NH농협카드에서 빠져나간 고객 정보만 무려 1억400만건에 달하다 보니 금융권은 물론이고 일반 국민들 인식에도 변화 바람이 불고 있다.
우선 주민등록번호 등과 같은 개인정보 공개ㆍ공유를 꺼리는 국민이 늘고 있다.
일종의 '개인정보 노이로제' 현상이다.
공공 금융기관에서 근무하는 박 모씨(38)는 "작년까지만 해도 주민등록번호와 생년월일을 묻는 질문에 기계적으로 답해 왔지만 이제는 '그게 왜 필요하냐'고 되묻게 된다"며 "전에는 무조건 편리하고 신속한 게 최고였다면 앞으로는 조금 불편하더라도 내 개인정보 보안에 철저히 신경 써주는 금융사와 거래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정부가 추진 중인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 도입은 또다시 안전성이나 편의성 등을 놓고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금융당국을 포함한 범정부 차원에서 앞으로 반드시 필요한 정보만 수집ㆍ보관하도록 하고 불필요한 정보 수집을 중단한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반드시 필요한 정보'에 주민등록번호는 포함되지 않는다.
하지만 초기 단계에 와 있던 빅데이터 산업 발전이 주춤할 수 있다는 지적과 함께 효율성 극대화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한 주민등록번호제에 쉽게 손대선 안 된다는 주장도 나온다.
금융당국이 사고 발생 시 해당 금융사 최고경영자(CEO) 등 임직원에게 중징계를 내리고 징벌적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하면서 금융사에서 고객정보 보안 관련 예산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보안 기술업체인 클라우데라 아므르 아와달라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카드번호를 실시간으로 바꿔 사용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개발하든지, 고도의 보안정보이벤트관리(SIEM)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금융사와 제휴사 간, 또 같은 계열사 간 고객 데이터 공유가 제한되면 각 회사가 부담해야 할 마케팅 비용이 크게 늘어난다. 이는 결국 부가서비스 축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여기에 불신감마저 더해져 소비자들 지갑 속 신용카드 수가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2012년 말 기준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 1인당 신용카드 보유 수는 4.6장이지만 카드업계에서는 연내에 4장 미만으로 급감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어느 브랜드 카드가 줄어드느냐에 따라 카드업계 판도도 달라질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신한 현대 삼성과 함께 카드업계 '빅4' 자리를 지켜왔던 KB국민카드는 큰 타격을 면하기 어렵다.
위지원 한국신용평가 수석애널리스트는 "고객 정보가 유출된 카드 3사는 해지ㆍ탈회 등 영향으로 발급 카드가 8.4% 정도 감소했다"며 "향후 3개월간 신규 고객 모집이 제한되는 만큼 시장점유율 하락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유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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