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금빛나 기자] 초호화 캐스팅과 국내 최고의 창작진, 그리고 충무아트홀이 10주년을 맞아 제작에 나서면서 2014년 상반기 기대작으로 꼽힌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이 드디어 그 베일을 벗었다.
오는 3월 18일 화려하게 막을 올리는 ‘프랑켄슈타인은 영국의 여성작가 메리 셸리(Mary Shelley)가 1818년 발표한 호러소설 ‘프랑켄슈타인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1910년 무성영화 ‘프랑켄슈타인을 시작으로 지난 100여 년간 만화, 영화, 게임, 연극 등 다양한 형태의 문화 콘텐츠로 제작되면서 세계적인 사랑을 받아왔다.
오랜 시간을 걸쳐 제작된 창작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은 지난해 12월 배우 유준상, 류정한, 이건명, 박은태, 한지상, 리사, 서지영 등 뮤지컬계에 내로라하는 배우들이 캐스팅되면서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뮤지컬 ‘삼총사 ‘잭더리퍼 ‘보니앤클라이드를 연출한 왕용범 연출가가 작품의 극본과 연출을 맡았으며, 영재 기타리스트로도 유명했던 이성준 작곡가 음악감동을 맡았다.
20일 서울 흥인동 충무아트홀 대극장에서 열린 ‘프랑킨슈타인의 제작발표회에서 왕 연출은 창작 작품으로 ‘프랑켄슈타인을 선정한 이유에 대해 ‘20살 대학시절 연극 공부를 할 때 무대에 올리고 싶었던 작품이 세 가지 있었다. 하나가 ‘밑바닥에서이였고, 두 번째가 ‘벤허 세 번째가 바로 ‘프랑켄슈타인이었다. ‘밑바닥에서는 예전에 무대에 올리면서 꿈을 이루었고, ‘프랑켄슈타인을 본격적으로 만들게 된 계기는 5년 전 충무아트홀의 기획본부장이자 작품의 총괄을 맡튼 김희철 총괄프로듀서와 만나면서 작품에 대한 구체적인 꿈을 꾸게 됐다”며 당시 충무아트홀이 주로진행했던 사업은 대관사업이었다. 충무아트홀이 제작여건을 준비하고 극본과 작품을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렸고, 정선을 기울인 끝에 작품이 탄생하게 됐다”고 그간에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극중 프랑켄슈타인의 집요하고 순간적인 광기를 연기하는 빅터 프랑켄슈타인 역에 유준상은 2009년 뮤지컬 ‘삼총사를 할 때 같이 왕 연출가가 나에게 와서 ‘프랑켄슈타인 꼭 같이 했으면 좋겠다고 말하더라. 그러면서 나이가 들어 60대가 되면 ‘노인과 바다를 하자고 해서 그냥 우스갯소리나, 그냥 한 번 해보는 소리로 알았는데 이후 매년마다 잊어버릴 때쯤이면 한 번씩 저에게 같이 하자고 이야기를 했었고, 지난해 ‘드디어 합니다고 하더라. 그렇게 왕 연출가의 끈질긴 제작 의지와 구애 끝에 하기로 결정했다”며 ‘프랑켄슈타인이 오랜 기간에 걸쳐 탄생한 작품임을 알렸다.
김 총괄프로듀서는 충무아트홀 10주년 개관작으로 해외라이센스 작품이 아닌 창작뮤지컬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작품을 하게 된 계기는 왜 해외라이센스 뮤지컬만 잘 되고, 왜 우리가 해외로 들고 나가는 뮤지컬은 한국적 소재만 선택할까라는 근본적인 의문에서 시작됐다. 무엇보다 한국에도 해외라이센스가 아닌 창작 뮤지컬이 유통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됐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컸다. 그런 마음이 간절한 무렵 왕 연출가를 만났고, 마음이 맞아 제작에 돌입했다”며 창작뮤지컬이라고 해서 무리하게 작품을 한국적 정서를 맞추기보다, 자연스럽게 흘러가는대로 만들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19세기 유럽을 배경으로 하는 ‘프랑켄슈타인은 스위스 제네바 출신의 과학자 빅터 프랑켄슈타인의 생명 창조 실험 끝에 창조된 괴물 사이 벌어지는 비극을 다룬다. 왕 연출은 창조주고 되고 싶었던 빅터가 괴물을 만들고, 그에게 버려진 괴물이 상처를 입고 복수를 하고, 이들이 북극에서 다시 재회한다는 뼈대는 원작과 같이 흘러간다. 하지만 그 외 나머지는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풀어냈다”며 원작소설과 뮤지컬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성준 음악감독은 작업하면서 너무 힘들었다. 지난해 6월부터 12월말까지 작업에 몰두했는데, 얼마나 힘들었는지 잠을 자도 두통이 떠나지 않았다. 마지막 곡을 쓰고 두통이 사라졌다. 이제는 ‘프랑켄슈타인하면 두통밖에 생각이 안 난다”며 많은 사람들이 노래의 장르에 대해 발라드냐 락이냐 많이 물어보시는데 그냥 장르가 뮤지컬이다. 장르에 구분을 두지 않고 표현을 위해서는 손이 가는대로 작업했다”고 음악의 분위기에 대해 전했다.
이날 제작발표회에서는 ‘'위대한 생명창조의 역사가 시작된다 ‘난 괴물 등 서로 다른 매력을 지닌 넘버들이 공개됐다. 빅터와 줄리아의 사랑을 이야기 하듯 부드러우면서 낭만적인 넘버도 있었으며, 작품의 원작이 스릴러임을 알려주듯 날카로운 고음과 함께 드라마틱한 음의 변화가 눈길을 끄는 넘버도 있었다.
왕 연출가는 ‘프랑켄슈타인의 음악은 전체적으로 프랑켄슈타인을 닮았다. 뮤지컬계에서 작곡가가 없다고 비통해 하시는데 ‘프랑켄슈타인이 올라가면 한국의 웨버라고 불리는 스타다 탄생할 것이라고 장담한다며 현재 편곡이라든지 디테일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데 좋은 결과가 나올 것”고 덧붙이며 작품에 대한 자신감을 표했다.
빅터 프랑켄슈타인 역에는 유준상, 류정한, 이건명이, 알리 뒤프레와 괴물 역에는 박은태아 한지상이, 빅터의 약혼녀 줄리아 역에는 리사와 안시하가, 프랑켄슈타인 가무느이 기밀을 간직한 엘렌 역에는 서지영과 안유진이 캐스팅 됐다. 해외라이센스 작품에 야심차게 출사표를 내던진 국내 창작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은 오는 3월 18일 충무아트홀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금빛나 기자 shinebitn917@mkculture.com
오는 3월 18일 화려하게 막을 올리는 ‘프랑켄슈타인은 영국의 여성작가 메리 셸리(Mary Shelley)가 1818년 발표한 호러소설 ‘프랑켄슈타인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1910년 무성영화 ‘프랑켄슈타인을 시작으로 지난 100여 년간 만화, 영화, 게임, 연극 등 다양한 형태의 문화 콘텐츠로 제작되면서 세계적인 사랑을 받아왔다.
오랜 시간을 걸쳐 제작된 창작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은 지난해 12월 배우 유준상, 류정한, 이건명, 박은태, 한지상, 리사, 서지영 등 뮤지컬계에 내로라하는 배우들이 캐스팅되면서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뮤지컬 ‘삼총사 ‘잭더리퍼 ‘보니앤클라이드를 연출한 왕용범 연출가가 작품의 극본과 연출을 맡았으며, 영재 기타리스트로도 유명했던 이성준 작곡가 음악감동을 맡았다.
20일 서울 흥인동 충무아트홀 대극장에서 열린 ‘프랑킨슈타인의 제작발표회에서 왕 연출은 창작 작품으로 ‘프랑켄슈타인을 선정한 이유에 대해 ‘20살 대학시절 연극 공부를 할 때 무대에 올리고 싶었던 작품이 세 가지 있었다. 하나가 ‘밑바닥에서이였고, 두 번째가 ‘벤허 세 번째가 바로 ‘프랑켄슈타인이었다. ‘밑바닥에서는 예전에 무대에 올리면서 꿈을 이루었고, ‘프랑켄슈타인을 본격적으로 만들게 된 계기는 5년 전 충무아트홀의 기획본부장이자 작품의 총괄을 맡튼 김희철 총괄프로듀서와 만나면서 작품에 대한 구체적인 꿈을 꾸게 됐다”며 당시 충무아트홀이 주로진행했던 사업은 대관사업이었다. 충무아트홀이 제작여건을 준비하고 극본과 작품을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렸고, 정선을 기울인 끝에 작품이 탄생하게 됐다”고 그간에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극중 프랑켄슈타인의 집요하고 순간적인 광기를 연기하는 빅터 프랑켄슈타인 역에 유준상은 2009년 뮤지컬 ‘삼총사를 할 때 같이 왕 연출가가 나에게 와서 ‘프랑켄슈타인 꼭 같이 했으면 좋겠다고 말하더라. 그러면서 나이가 들어 60대가 되면 ‘노인과 바다를 하자고 해서 그냥 우스갯소리나, 그냥 한 번 해보는 소리로 알았는데 이후 매년마다 잊어버릴 때쯤이면 한 번씩 저에게 같이 하자고 이야기를 했었고, 지난해 ‘드디어 합니다고 하더라. 그렇게 왕 연출가의 끈질긴 제작 의지와 구애 끝에 하기로 결정했다”며 ‘프랑켄슈타인이 오랜 기간에 걸쳐 탄생한 작품임을 알렸다.
김 총괄프로듀서는 충무아트홀 10주년 개관작으로 해외라이센스 작품이 아닌 창작뮤지컬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작품을 하게 된 계기는 왜 해외라이센스 뮤지컬만 잘 되고, 왜 우리가 해외로 들고 나가는 뮤지컬은 한국적 소재만 선택할까라는 근본적인 의문에서 시작됐다. 무엇보다 한국에도 해외라이센스가 아닌 창작 뮤지컬이 유통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됐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컸다. 그런 마음이 간절한 무렵 왕 연출가를 만났고, 마음이 맞아 제작에 돌입했다”며 창작뮤지컬이라고 해서 무리하게 작품을 한국적 정서를 맞추기보다, 자연스럽게 흘러가는대로 만들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이성준 음악감독은 작업하면서 너무 힘들었다. 지난해 6월부터 12월말까지 작업에 몰두했는데, 얼마나 힘들었는지 잠을 자도 두통이 떠나지 않았다. 마지막 곡을 쓰고 두통이 사라졌다. 이제는 ‘프랑켄슈타인하면 두통밖에 생각이 안 난다”며 많은 사람들이 노래의 장르에 대해 발라드냐 락이냐 많이 물어보시는데 그냥 장르가 뮤지컬이다. 장르에 구분을 두지 않고 표현을 위해서는 손이 가는대로 작업했다”고 음악의 분위기에 대해 전했다.
이날 제작발표회에서는 ‘'위대한 생명창조의 역사가 시작된다 ‘난 괴물 등 서로 다른 매력을 지닌 넘버들이 공개됐다. 빅터와 줄리아의 사랑을 이야기 하듯 부드러우면서 낭만적인 넘버도 있었으며, 작품의 원작이 스릴러임을 알려주듯 날카로운 고음과 함께 드라마틱한 음의 변화가 눈길을 끄는 넘버도 있었다.
왕 연출가는 ‘프랑켄슈타인의 음악은 전체적으로 프랑켄슈타인을 닮았다. 뮤지컬계에서 작곡가가 없다고 비통해 하시는데 ‘프랑켄슈타인이 올라가면 한국의 웨버라고 불리는 스타다 탄생할 것이라고 장담한다며 현재 편곡이라든지 디테일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데 좋은 결과가 나올 것”고 덧붙이며 작품에 대한 자신감을 표했다.
빅터 프랑켄슈타인 역에는 유준상, 류정한, 이건명이, 알리 뒤프레와 괴물 역에는 박은태아 한지상이, 빅터의 약혼녀 줄리아 역에는 리사와 안시하가, 프랑켄슈타인 가무느이 기밀을 간직한 엘렌 역에는 서지영과 안유진이 캐스팅 됐다. 해외라이센스 작품에 야심차게 출사표를 내던진 국내 창작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은 오는 3월 18일 충무아트홀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금빛나 기자 shinebitn917@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