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삼성·우리카드가 유료로 운영되는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를 일시중단 후 재개해 논란이 일고 있다.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는 코리아크레딧뷰로(KCB)나 나이스신용평가 등 신용평가사가 고객에게 신용정보 변동 내용을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알려주고, 명의보호·금융사기 예방 등 고객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유료 부가서비스다.
카드사들은 대부분 일정 기간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유료 결제로 자동 전환하는 마케팅을 하고 있다. 유료전환 논란과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맞물려 지난 10일 이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 신한·삼성·우리카드는 지난 14일부터 이 서비스 판매를 재개한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앞서 금융당국은 카드사에 정보보호서비스 판매 자제를 요청한 바 있다. 이에 현대카드를 제외한 모든 카드사가 이 상품의 신규 판매를 중단했다. 현대카드는 카드사 자체 결정사항이라며 이를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번에 신한, 삼성, 우리카드가 부정적인 여론을 피해 서비스 판매 영업을 중단한 지 이틀 만에 이를 재개했다.
금감원은 최근 금융권 정보 유출로 대내외 상황이 좋지 않아 관련 상품 판매 자제를 요청했는데도 정보 유출 금융사가 아니라는 이유로 당국의 요청을 무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신용정보 보호서비스에 대한 시장수요가 분명히 있고 이에 따른 수익을 정보유출 사고 발생시 피해보상금으로 활용하는 보험상품의 성격이 강해 계속 운용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무료서비스 기간 이후 완전히 자동으로 유료로 전환하는 것이 아니라 이메일.SMS서비스로 통보하고 있으며 해당계약 통화건을 녹취해 차후에 일일이 들어보며 불완전판매 여부를 판단하는 팀도 꾸려져 있다"고 해명했다.
[윤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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