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롯데·NH농협카드에서 유출된 1억400만여건의 고객 정보 가운데 신용정보가 절반 이상 포함돼 전화금융사기 등에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14일 검찰과 카드업계에 따르면 3개 카드사에서5391만건의 신용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정보는 주민등록번호, 대출거래내용, 신용카드 승인명세 등 고객의 소비 패턴과 습성을 알 수 있는 정보로, 전화금융사기나 대출 강요 등에 악용될 소지가 크다.
금융소비자연맹은 최근 개인정보가 유출된 카드사의 회원이 전화금융사기, 대출 강요 등의 문자메시지나 전화를 받는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금소연 강형구 금융국장은 "피해자 1인당 금융사기 관련 문자나 전화가 매일 10건 이상씩 오고 있다"며 "피해자는 모두 이번에 대량으로 고객정보가 유출된 카드사 회원이며 물질적·정신적 피해는 작지 않은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피의자들로부터 불법 수집된 원본 파일과 1차 복사 파일을 압수해 외부 유출은 일단 차단된 것으로 추정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검찰 조사결과 구속 기소된 신용평가업체 KCB 직원 박모(40)씨는 오랜 기간 IT업계에서 일한 경험과 인맥을 바탕으로 유례없는 사상 최대 규모의 고객정보 유출을 감행했다. 박씨는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구축 결과를 시험한다는 이유로 각 카드사에 "전산작업의 편의상 필요하다"며 고객 정보가 담긴 파일에 대한 보안프로그램 해제를 요청했고, 최종 승인을 받은 틈을 타 USB에 고객 정보를 옮긴 것으로 확인됐다.
[매경닷컴 속보부]
14일 검찰과 카드업계에 따르면 3개 카드사에서5391만건의 신용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정보는 주민등록번호, 대출거래내용, 신용카드 승인명세 등 고객의 소비 패턴과 습성을 알 수 있는 정보로, 전화금융사기나 대출 강요 등에 악용될 소지가 크다.
금융소비자연맹은 최근 개인정보가 유출된 카드사의 회원이 전화금융사기, 대출 강요 등의 문자메시지나 전화를 받는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금소연 강형구 금융국장은 "피해자 1인당 금융사기 관련 문자나 전화가 매일 10건 이상씩 오고 있다"며 "피해자는 모두 이번에 대량으로 고객정보가 유출된 카드사 회원이며 물질적·정신적 피해는 작지 않은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피의자들로부터 불법 수집된 원본 파일과 1차 복사 파일을 압수해 외부 유출은 일단 차단된 것으로 추정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검찰 조사결과 구속 기소된 신용평가업체 KCB 직원 박모(40)씨는 오랜 기간 IT업계에서 일한 경험과 인맥을 바탕으로 유례없는 사상 최대 규모의 고객정보 유출을 감행했다. 박씨는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구축 결과를 시험한다는 이유로 각 카드사에 "전산작업의 편의상 필요하다"며 고객 정보가 담긴 파일에 대한 보안프로그램 해제를 요청했고, 최종 승인을 받은 틈을 타 USB에 고객 정보를 옮긴 것으로 확인됐다.
[매경닷컴 속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