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국정원 수사' 검사 줄줄이 좌천성 인사
입력 2014-01-11 20:00  | 수정 2014-01-11 21:22
【 앵커멘트 】
부장급 이상 검사들에 대한 인사가 전격 단행이 됐는데요.
지난해 국정원 수사 외압 의혹 등 논란의 중심에 섰던 검사들에 대해 좌천성 인사가 이뤄져 말이 많습니다.
이성훈 기자입니다.


【 기자 】
"일선 수사역량 강화를 위해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를 지방청에 배치한다."

법무부가 밝힌 이번 부장검사급 인사 방침입니다.

하지만, 이런 방침이 무색하게 지난해 논란의 중심에 섰던 검사들에게 대거 좌천성 인사가 이뤄졌습니다.

서울중앙지검장의 외압을 폭로하는 등 항명 파동을 일으킨 윤석열 전 국정원 사건 특별수사팀장은 대구고등검찰청으로 전보조치됐습니다.

고등검찰청은 직접 수사를 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 사실상 한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윤 전 팀장과 함께 수사를 맡았던 박형철 부팀장도 대전고검으로 전보 조치돼 역시 보복인사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좌천성 인사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채동욱 전 검찰총장 사태 당시 법무부장관을 공개 비판한 박은재 대검 미래기획단장은 연고도 근무경력도 없는 부산고검으로 발령났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수사의 연속성을 파괴하는 인사도 있었습니다.

채동욱 전 총장 관련 개인정보 유출 사건을 맡은 장영수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장과, 오현철 부부장 검사가 모두 수사에서 손을 놓게 됐습니다.

국정원 정보관이 개입한 정황까지 드러났지만, 진짜 윗선을 파악하지 못한 채 수사가 끝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법정에서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는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도 마찬가집니다.

이정회 팀장과 박형철 부팀장이 모두 지방으로 내려가게돼 공소유지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MBN뉴스 이성훈입니다. [sunghoon@mbn.co.kr]

영상편집 : 원동주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