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위치기반 SNS 씨온, 미리내 운동본부와 나눔 협약 체결
입력 2013-12-27 09:39 

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업 (주)씨온은 미리내운동본부, (주)기브네트웍스와 '나눔문화 활성화 및 나눔프로그램 확산'에 대한 업무 제휴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씨온과 미리내운동본부는 나눔문화의 발전과 정착을 위한 나눔시스템 교환, 위치기반서비스와 관련 프로그램 및 모바일 나눔플랫폼 공동 활용, 가게들에 대한 정보 교환 등 적극적인 나눔 활동을 공동으로 진행키로 했다.
미리내운동본부의 '미리내 가게'는 올초에 처음 시도된 '나눔 실천' 운동이다. 음식값 등을 미리 내놓으면 누군가가 수혜를 받는다는 면에서 지금도 전세계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서스펜디드커피스 운동'과 같다.
서스펜디드커피스 운동은 나폴리에서 시작된 나눔 운동으로 서스펜디드커피스 회원 카페를 이용하는 손님이 커피값을 미리 지불해 놓으면 형편이 어려운 누군가가 무료로 커피를 마실 수 있는 나눔 구조를 갖고 있다.

소비자의 참여 방법도 간단하다. 자신이 '미리낸 돈'에 해당하는 쿠폰을 '미리내 쿠폰박스'에 넣으면 된다. 특정 인물을 지명해서 선물 할 수도 있고, 아무나 이용하도록 할 수도 있다. 그러면 가게 주인이 쿠폰 규모를 헤아려 미리 정한 메뉴에 해당하는 금액만큼 '미리내 알림판'에 써 놓는다. 물론 미리내 쿠폰의 쓰임새는 가게 주인의 방침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그 방안은 가게 SNS 채널을 통해 공유된다.
올초에 시작한 미리내 가게는 전국적으로 벌써 100호 점이 넘었다. 커피뿐만 아니라 빵집, 음식점, 미용실, 노래교실, 학원, 병원 등 지역 나눔을 실천하는 소상공인 전 분야로 확산되고 있으며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미리내운동본부 김준호 대표는 "전국 400만 소상공인 살리기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씨온과 협력할 수 있게 되어 뜻깊다"며 "앞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가게들의 정보교환 등 씨온과 함께 적극적인 활동을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기브네트웍스 김기성 대표는 "씨온의 위치기반SNS 플랫폼은 전국에 나눔 문화를 전파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며 "씨온, 돌직구, 식신 핫플레이스 서비스를 기부와 접목시켜 국민들의 나눔의 실천을 쉽게 하고 나눔문화 정착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씨온은 현재 '씨온샵', '돌직구', '식신 핫플레이스' 서비스 제공을 통해 소상공인 마케팅지원 및 사용자와 소상공인을 연결하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제휴를 통해 착한 소상공인을 돕고 지역의 나눔 문화를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최익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