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KT↔오리온스, 역사적 초대형 빅딜 뒷이야기
입력 2013-12-20 06:11 
프로농구 역사상 보기 드문 4대4 트레이드를 성사시킨 추일승 고양 오리온스 감독과 전창진 부산 KT 감독이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MK스포츠 DB
[매경닷컴 MK스포츠 서민교 기자] 부산 KT와 고양 오리온스가 프로농구 역사에 남을 초대형 트레이드를 했다. 하룻밤 사이 무려 8명의 선수가 유니폼을 바꿔 입었다. 그런데 과연 처음부터 8명이 맞교환 물망에 올랐을까. 깜짝 빅딜의 뒷이야기가 있다.
KT와 오리온스는 지난 18일 4대4 트레이드를 발표했다. KT는 김도수 장재석 임종일, 외국선수 앤서니 리처드슨을 내주고 오리온스로부터 전태풍 김승원 김종범, 외국선수 렌스 골번을 받았다. 프로농구 역사상 보기 드문 빅딜이었다. 특히 최근 얼어붙은 트레이드 시장을 감안했을 때 파격적인 사건이었다.
양 팀의 트레이드는 일주일 사이 극적으로 이뤄졌다. 먼저 손을 내민 것은 오리온스였다. 추일승 오리온스 감독은 고민이 많았다. 내홍에 시달리며 불협화음이 잦았다. 시즌 도중 주장을 바꾸는 강수를 두기도 했으나 좀처럼 팀워크가 살아나지 않았다. 분위기 쇄신을 위한 변화가 필요했다. 이번 트레이드의 시작점이었다.
추 감독은 전태풍을 시장에 내놓기로 마음 먹었다. 가슴이 쓰려도 팀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하지만 전태풍의 몸값이 너무 셌다. 5억원짜리 선수를 바로 받기엔 샐러리캡을 감당할 구단이 거의 없었다. 그러다 뜻이 통하는 임자를 만났다. 바로 전창진 KT 감독이었다.
추 감독이 먼저 전 감독에게 제안했다. 구단에 통보 없이 의중을 물었다. 전 감독은 흔쾌히 트레이드 의사를 받아들였다. 이때부터 트레이드가 구체적으로 진전되기 시작했다. 오리온스가 KT와 파트너를 맺게 된 배경이다.
처음에는 4대4 트레이드가 아니었다. 8명이 아닌 5명으로 시작됐다. 추 감독이 최초 제안한 것은 2대3 트레이드였다. 오리온스는 전태풍과 김승원을 내놨고, 김도수 장재석 임종일을 원했다. 포인트가드가 절실했던 KT로서는 받아들이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그런데 엔트리가 문제였다. 2대3 트레이드를 할 경우 KT의 엔트리가 11명 밖에 되지 않았다. 게다가 KT는 김도수를 내주고 싶지 않았다. 김도수는 KT에서 남다른 의미가 있는 선수였다. 전창진 감독은 도수는 나이도 있고 부상도 안고 있는 선수다. 내가 계속 데리고 있다가 은퇴를 시키고 싶었다. 그런데 오리온스에서 김도수를 원해 마음이 아팠다”고 했다. 전 감독은 사정을 말하고 다시 장재석과 임종일만 포함한 2대2 트레이드를 제안했다.
그러나 오리온스에서 받아들이지 않았다. 손해 보는 장사였기 때문. 오리온스에서 계산기를 두드리기 시작했다. 성격상 트레이드를 속전속결로 끝내는 스타일인 전 감독은 답답한 마음에 깜짝 제안을 했다. 그래서 나온 것이 외국선수 리처드슨이었다. 전 감독은 추 감독이 트레이드를 제안하기 전부터 리처드슨의 트레이드를 알아보고 있는 중이었다.
추 감독으로서도 득점력이 뛰어난 리처드슨은 구미가 당길 수밖에 없었다. 특히 리온 윌리엄스가 기대 이하의 기량을 보이면서 외국선수로 골머리를 앓고 있었다.
전 감독은 리처드슨의 교환 상대로 윌리엄스를 요구하기도 했지만, 오리온스에서 난색을 표하자 곧바로 골번도 상관없다며 트레이드를 단행했다. 오리온스 구단에서는 마지막까지 전태풍에 대한 아쉬움 때문에 장고를 거듭했지만, 추 감독의 적극적인 설득으로 역사적인 4대4 빅딜이 성사됐다.
이번 KT와 오리온스 트레이드의 손익계산서를 놓고 갑론을박이다. 그러나 트레이드 결과는 시간이 지나봐야 안다. 당장 트레이드 시점에선 윈-윈이다. 양 팀 모두 고심 끝에 필요에 의해 선택한 최선의 카드를 주고 받았다. 손익계산을 떠나 초대형 트레이드였기에 숨은 뒷이야기도 흥미롭다.
[min@maekyung.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