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창원시의원, “NC, 연고지 이전하면 행정비용 책임져라”
입력 2013-12-19 07:21 
창원시의회 박철하 의원이 지난 18일 창원시 새 야구장과 관련 "NC가 연고지를 이전한다면 행정비용을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NC는 현재 마산구장을 홈구장으로 이용하고 있지만 창원시는 야구계의 반발에도 진해구에 마련될 새 구장으로의 이전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MK스포츠 DB
[매경닷컴 MK스포츠 임성윤 기자] 연고지를 이전한다면 행정비용 등 모든 책임은 NC가 져야한다.”
NC 다이노스의 신규야구장과 관련해 창원시의원의 강경발언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8일 진행된 창원시의회 제33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박철하 의원(새누리당·진해구)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창원시는 야구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지역균형발전이 최우선”이라며 1000억원 이상의 사업비에서 단 한 푼도 투자하지 않는 야구계에 동의를 받아오라는 것은 주객이 전도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지난 5일 창원시가 제출한 ‘여좌지구 도시개발사업의 개발제한구역 일부 해제를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안에 대해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가 ‘보완 후 재심사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한 반응으로 당시 국토부는 새 야구장이 들어설 예정지의 그린벨트 해제에 앞서 야구계의 공식동의를 받을 것”을 요구했다.
창원시는 진해구 여좌동 옛 육군대학 터(32만9490㎡)를 국방부로부터 넘겨받아 새 야구장 등 체육시설, 교육·연구시설 신축을 추진 중에 있다.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있지만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새 야구장 부지를 진해구로 정했고 NC다이노스에게 요구한 구장이전 도 이와 맥락을 같이한다.
하지만 KBO와 NC를 비롯한 야구계에서는 접근성이 낮아 흥행저하가 심각하게 우려된다는 이유로 강하게 반발하고 있으며 연고지 자체를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도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그린벨트를 해제해야 하는 국토부 역시 이같은 여론을 고려, 위험요소를 배제하기 위해 야구계의 동의를 선결하라고 주문한 것이다.
그럼에도 박철하 의원은 (국토부의 이번 판단은) 일방적으로 야구계의 편 들어주기가 아닌가 여겨진다”며 1000억 원 이상의 사업비에서 단 한 푼도 투자하지 않는 야구계에 동의를 받아오라 하는 것은 주객이 전도된 것이며 창원시와 시민을 그들의 하수인으로 만든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창원시는 야구도 중요하지만 지역균형발전이 최우선인데 오히려 정부가 야구계의 입장만 생각해 통합의 특수성을 헤아리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와 함께 그는 이번에 중앙도시계획위원회가 명쾌한 답을 준 것 같다”며 야구계의 동의를 받아오라 했으니 창원시는 최선을 다해 동의를 구하고 동의를 해 주면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되 동의를 해 주지 않는다면 신규 야구장 건립을 못하게 되는 것”이라는 강경한 입장을 취했다.
이어 당초 KBO와는 2016년 3월까지 신규 야구장을 건립해 주기로 약속했지만, 그들이 동의하지 않아 건립을 못한 것이기에 창원시의 책임은 없다”고 못박으면서 NC는 연고지를 이전해 가든지, 현재의 마산야구장을 그대로 사용하든지 둘 중의 하나”라는 점을 강조한 뒤 연고지를 이전한다면 행정비용 등 모든 책임을 NC가 져야하고 현재의 마산야구장을 그대로 사용하겠다면 우리 진해구민들의 허락을 받아야 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한편, 창원시 새 야구장 건립의 키를 쥐고 있는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는 오늘(19일)부터 진행 될 예정이지만, KBO 역시 이사회를 통해 NC의 연고지 이전을 승인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어 합의점 도출의 쉽지 않을 전망이다.
[lsyoon@maekyung.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