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삼성전자 유럽 UHD TV 시장서 소니꺾고 1위로
입력 2013-12-12 14:40 

삼성전자가 유럽 UHD(초고화질) TV 시장에서 소니를 꺾고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12일 시장조사기관 Gfk가 지난 10월 유럽 UHD TV 시장의 수량 기준 점유율을 조사한 결과 삼성전자가 48.3%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10월 유럽에서 팔린 UHD TV의 두 대중 한 대는 삼성전자 제품이었던 셈이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유럽 UHD TV 시장에서 처음으로 기존의 1위 업체인 일본의 소니를 꺾고 1위를 차지하게 됐다. 9월까지만 해도 유럽 UHD TV 시장점유율은 33.3%의 삼성전자보다 소니가 앞섰던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가 현재 유럽에서 판매하고 있는 UHD TV는 55형과 65형 두 가지다. 지난 7월 유럽에 첫선을 보인 이래 5개월만에 시장점유율 1위로 올라선 것이다. 소니는 지난 해부터 UHD TV를 유럽 시장에 내놓고 선점효과를 누려왔다.

삼성전자 UHD TV는 유럽의 대표 시장인 독일과 프랑스에서 4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했다. 영국과 스위스 덴마크에서는 6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이같은 성과에 대해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3'에서 새로운 UHD TV 라인업을 선보이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했다. 삼성전자는 또 프랑스 최대 방송사 'TF1'과 UHD 콘텐츠 파트너십을 맺고 UHD 데모 영상을 제작했으며 '샤갈' 특별전, '키스 헤링'전, 폴로 대회 등 각종 문화행사와 연계해 UHD TV를 전시하고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영국에서는 VIP 고객 대상 프리미엄 마케팅을 강화하고 스위스에서도 유명 뮤지션과 함께 UHD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유럽 주요 시장에서 삼성 UHD TV의 우수성을 적극 알리고 있다.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은 "삼성 UHD TV가 갖춘 최고의 화질과 브랜드 파워가 유럽에서 높은 시장점유율로 나타나고 있다”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시장 주도권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진명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