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KBS 수신료 인상 `33년만에 처음`… 얼마 오르나?
입력 2013-12-11 14:59 

KBS 이사회가 33년째 월 2500원으로 동결된 수신료를 1500원 오른 4000원으로 인상하는 안을 의결했다.
KBS 이사회는 지난 10일 임시 이사회를 열어 참석한 여당 측 이사 7명의 만장일치로 수신료 인상안을 의결 처리했다.
이사회는 "공영 방송의 중심 재원이어야 할 수신료가 보조 재원으로 전락한 왜곡된 재원 구조를 해소하고 KBS가 공영 방송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려면 수신료를 조정할 수밖에 없다"며 "국민 부담을 가능한 한 줄이는 차원에서 4000원으로 인상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사회는 수신료가 4000원으로 인상되면 전체 재원 가운데 수신료 비중은 현재 37%에서 53%로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이날 야당 측 이사들은 수신료 인상 논의에 앞서 보도 공정성과 제작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편성보도제작 주요 국·실장 직선을 위한 KBS 정관 개정안'을 제출했지만 이 안이 부결되자 이사회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 측 이규환 이사는 "수신료 인상에 대해 국민의 동의를 얻고자 의견을 물었을 때 국민은 보도 공정성과 제작 자율성이 전제되지 않으면 현재의 수신료조차 낼 수 없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그런 의견을 듣고도 일방적으로 수신료를 올리는 데 동참할 수는 없었다"고 이사회에 불참한 이유를 설명했다.
KBS 이사회를 통과한 수신료 조정안은 방송통신위원회와 국회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매경닷컴 속보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