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장성택 측근 중국서 망명 요청"…각종 설 난무
입력 2013-12-11 07:00  | 수정 2013-12-11 08:16
【 앵커멘트 】
북한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숙청과 관련한 각종 설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측근 망명설부터 측근 가족 인질설, 처형설까지, 장성택과 그 주변 인물들의 거취에 대한 궁금증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김태일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지난 9월 장성택의 최측근이 중국으로 도피해 망명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이 인물은 당 행정부 소속으로 중국과 홍콩, 마카오 등에서 외화벌이와 비자금 관리를 했으며, 계급은 인민군 상장"이라는 것입니다.

북한에서 비자금 관련 통장까지 들고 나온 이 인물은 중국 공안 당국에 한국이나 제3국으로의 망명을 요청했지만 거부당한 상태로 전해집니다.

또 다른 측근은 북한의 핵개발과 관련한 중요한 자료를 빼돌려 중국으로 탈출했다는 설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북한 핵시설 정보와 북한이 확보하고 있는 핵물질 관련 정보도 담겨 있다는 겁니다.

일부에서는 장성택 측근들의 망명을 막기 위해, 북한이 그 가족들을 인질로 잡아뒀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또, 장성택이 정치범수용소로 보내졌다거나 이미 처형됐다는 설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11월 초 장성택이 측근들과 평양 보통강 구역의 김정일 별장에서 비밀파티를 연 것이 숙청의 결정적 계기라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 인터뷰 : 안찬일 /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
- "수하 25명 정도를 데리고 술판을 벌였는데 거기서 북한에서 해서는 안 되는, 10대 원칙에 어긋나는 말을 함으로써…."

류길재 통일부 장관과 국정원은 이런 설들을 부인하고 있는 가운데 장성택과 관련한 궁금증은 더욱 증폭되고 있습니다.

MBN뉴스 김태일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