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1억년 전 갑옷 공룡, 새로운 종류 발견
입력 2013-12-10 09:06 
1억년 전 갑옷 공룡, 1억년 전 갑옷 공룡이 발견됐다. 사진=유튜브 캡처
‘1억년 전 갑옷 공룡

1억년 전 갑옷 공룡이 발견됐다.

최근 미국 유타대학교 연구팀은 스페인 북동부 탄광지대에서 발굴한 화석이 신종 공룡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1억년 전 갑옷 공룡으로 불리는 신종 공룡은 약 1억 1300만년~1억 1000만 년 전에 생존했던 것으로 추정되며, ‘갑옷공룡류에 속한다. 갑옷 공룡은 몸통이 딱딱한 뼈로 덮여 있어 이 같은 이름이 붙여졌으며, 다리가 짧고 굵은 탓에 이동이 느릴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에 따르면 단단한 갑옷과 강력한 꼬리로 무장해 육식 공룡도 쉽게 덤비지 못한다.

이번에 발견된 신종 공룡은 기존 갑옷 공룡과 약간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갑옷 공룡은 머리가 삼각형 형태인데, 이 공룡은 둥그런 것이다. 또한 해골은 물방울 형태이며 강한 아치형 골반을 갖고 있으며, 연구팀은 신종 갑옷 공룡의 길이는 약 5m, 몸무게는 2톤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연구를 이끈 유타대학 제임스 커크랜드 박사는 이번 공룡은 유럽에서 발견된 갑옷 공룡류인 ‘노도사우루스와 매우 유사하다”며 당시 유럽의 공룡들은 북미 대륙과는 달리 고립된 채 산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에 발견된 신종 갑옷 공룡은 ‘유로펠타 카본네시스(Europelta carbonensis)로 명명됐으며, 연구결과는 미 공공과학도서관저널인 플로스 원(Plos One) 최신호에 발표됐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