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부, 금주중 방공구역 확대 선포·주변국 설명
입력 2013-12-03 17:07 

정부가 이번 주 중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확대 방안을 최종 확정하고 주변국에 설명한 후 공식 선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 "KADIZ 확대 방안을 결정하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일방적인 방식으로는 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 방식도 통보 형식이 아니라 주변국과 신뢰를 해치지 않도록 충분히 설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제주도 남단의 KADIZ를 비행정보구역(FIR)과 일치시키고 일본 방공식별구역(JADIZ)에 들어간 마라도와 홍도 인근 영공은 KADIZ에 포함하는 방안을 잠정 결정한 것으로 전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설정한 FIR은 제주도 남단의 경우 이어도를 포함한 제주 남쪽 200여마일 정도에 설정돼 있다. 정부는 FIR이 국제법상 각국의 준수 및 존중 의무가 강제되는 공역이기 때문에 주변국을 설득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정부는 작년 4월 일본과 교환한 '대한민국 군용기와 일본 자위대 항공기간의 우발사고 방지에 관한 서한'에 따라 우리 군용기가 우리 영공인 마라도와 홍도 상공에 설정된 JADIZ내로 비행할 때는 30분 전 일본 관제부대에 통보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항공법 전문가들은 서한 자체가 국회가 동의한 국제법상 조약의 성격이 아닌 일종의 양해각서이기 때문에 서한 내용을 파기하거나 위반하더라도 국제법을 위반하는 행위가 아니라고 지적하고 있다.
[매경닷컴 속보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