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크레용팝이 내놓은 스페셜 앨범 ‘꾸리스마스가 일본 애니메이션 ‘루팡3세의 도입부와 흡사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실제 ‘꾸리스마스 도입 부분은 멜로디와 비트 등이 ‘루팡3세 도입부와 흡사해 표절 의혹이 커졌다. 현재 인터넷 상에는 두 곡의 도입부를 비교해서 들을 수 있는 유튜브 영상이 확산됐다.
논란이 불거지자 ‘꾸리스마스 작곡가 김유민은 3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꾸리스마스는 레퍼런스도 없이 만든 순수 창작물”이라고 강조하며 만약 내가 ‘루팡3세의 인트로 부분을 카피할 의도였다면, 바보가 아닌 이상 절대 비슷하게 들리지 않도록 만들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민은 오히려 ‘꾸리스마스의 인트로는 ‘루팡3세라는 곡을 내가 전혀 알지 못했기에 나온 장르의 유사성 때문에 생긴 결과물”이라며 두 곡의 인트로가 비슷하게 들리는 이유는 16비트로 쪼개지는 브라스 패턴과 엇박자로 들어가는 리듬이 둘 다 비밥장르에 기반을 두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비밥의 경우, 곡의 시작부분에 긴장감을 주는 연출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꾸리스마스의 인트로와 ‘루팡3세의 인트로가 이와 같은 경우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도 그러나 두 곡의 시작부분은 16비트 1박 이후의 음정과 박자가 다르고, 길게 끌어주는 부분도 같은 음계처럼 들리나 실제로 ‘꾸리스마스는 1도 음정, ‘루팡3세는 5도 음정이며 시작하는 리듬과 끌어주는 길이마저도 다르다”고 밝혔다.
김유민은 또 문제가 된 부분의 코드 진행을 언급하며 화성 역시 서로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는 ‘꾸리스마스는 /1st-7th-4th-5th/1st-5th-7th-1st/ 이고, ‘루팡3세는 /1st-3rd-7th-1st/1st-3rd-4th-1st/ 로 서로 다르다(다만, ‘루팡3세의 코드진행의 경우, 본인이 유투브 영상을 참고로 하였으므로 곡의 버전에 따라 다를 수는 있습니다.)”고 덧붙였다.
김유민은 ‘꾸리스마스가 순수 창작물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오래전에 비슷하게 만들어진 인트로가 있었다는 점에 대해서는 창작자로서 매우 아쉬운 부분”이라며 현실적으로 세상의 모든 곡을 모니터링하여 저의 창작물과 비교해 볼 수는 없지만, 이번 일을 계기로 좀 더 신중을 가하는 작곡가가 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