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권강수의 분양현장 탐방] 정자동 3차 푸르지오시티
입력 2013-12-03 13:19 
정자동 3차 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 조감도
대우건설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62-2, 162-4번지에 ‘정자동 3차 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을 분양 중에 있다.
최고 34층 높이의 4개동, 전용면적 24~59㎡의 1,590실 규모로 국내 최고층 높이의 최대 규모 오피스텔로 주목받고 있다. 또 아파트 못지않은 높은 수준의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점도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지상 4층 옥상정원의 대규모 휴게공간을 마련했다. 또 오피스텔 전용 로비에는 무인 택배보관함을 설치해 입주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입주자 전용의 휘트니스센터와 고속도로 조망이 가능한 골프연습장도 갖췄다.
특히, 주변의 다른 신규 오피스텔 가격에 비해 저렴한 편이라는 게 분양관계자의 설명이다.

여기에 SK C&C와 NHN 등이 위치해 탄탄한 임대 수요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말까지 주거용 오피스텔로 분양을 받을 경우 취득세․재산세․양도소득세 등이 면제 되며, 계약금 10%(2회 분납)에 중도금 60%무이자 조건이다.

상권분석
정자동 3차 푸르지오시티가 들어서는 상권은 정자동 인근은 수도권 최대 신흥 오피스텔 밀집지역으로 조성 될 예정으로 정자 1~3차 푸르지오시티, 엠코헤리츠, AK와이즈플레이스 등 입주예정 오피스텔이 3793실에 달한다.
이미 입주한 오피스텔이 1035실이며, 주변 주상복합아파트도 1790세대에 달해 기존 정자동 카페거리 상권을 넘어서는 신흥상권으로 부각되는 입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교통환경
지리적으로는 신분당선․분당선 환승역 정자역이 인근에 있으며 지하철을 통해 서울 강남까지 16분대에 도달할 수 있고, 분당~수서간, 분당~내곡간, 경부고속도로, 외곽순환도로 등이 광범위하게 연계되는 도로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교육 및 생활환경
신기초교, 분당중학교, 정자중학교, 늘푸른 초․중․고교 등 우수한 교육환경과 주민센터, 분당서울대병원, 롯데백화점, 이마트 등 이용편리, 봉우재공원, 분당중앙공원, 탄천 등 쾌적한 자연환경을 확보하였다.

개발호재 및 투자가치
수도권 최대 신흥 오피스텔 밀집지역 상권 조성이 기대되며, 국내 최대의 IT 기업인 네이버 가 사옥 옆 시유지 매입해 소프트 웨어진흥시설 건립 예정에 있다.
이로 인해 4천명 이상 고용 효과 기대되어 임대수요는 더욱 풍부해질 전망이다.

권강수 이사 총평
최근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정자동 3차 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처럼 직장인 임대수요가 풍부한 지역 오피스텔이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에 정부는 연말까지 주거용 오피스텔을 구입하는 수요자들에게 다양한 금융․세제 혜택을 주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정부가 8․28 전월세 대책을 발표하면서 국민주택기금의 근로자서민 주택구입자금 대출 대상에 주거용 오피스텔을 포함시켰다.
6억 원 이하 주거용 오피스텔의 주택구입자금 대출 한도를 기존 1억 원에서 2억 원으로 증액하고, 대출 금리도 기존 연 4% 수준에서 2.8∼3.6%로 내렸다.
소득요건도 부부합산 연소득 4500만 원에서 6000만원(2013년 한시)으로 상향 조정해 수혜 범위를 넓혔다.
오피스텔 임대에 대한 혜택도 늘어나 임대사업자가 주거용 오피스텔을 포함한 기준시가 3억 원 이하 국민주택 규모(전용 85m² 이하)의 소형주택을 5년 이상 임대하면 임대소득에 대한 소득세법인세를 20% 감면해주기로 했다.
4․1 부동산 대책에 따라 올 연말까지 주거용 오피스텔을 구입하면 앞으로 5년간 발생하는 양도소득세도 면제받을 수 있다.
오피스텔은 지역·상품·특성별로 실제 수익률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주거 인프라와 교통여건, 단지 내 입주민을 위한 편의시설 등이 잘 갖춰진 상품을 고르고 시공사 브랜드도 따져 봐야 한다.
수익률을 높이려면 주변 시세 대비 분양가가 저렴하고, 관리비 등 부대비용도 적은 주택을 골라야 한다. 또 지역 배후에 직장인 등 수요가 풍부한지, 인구가 증가하는 지역인지 꼼꼼히 따져 임대 사업성이 높은 곳에 눈길을 돌려야 한다.
[자문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 / 정리 조성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