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호식이두마리치킨, 우수 프랜차이즈 선정!
입력 2013-12-02 16:49 
‘두 마리치킨의 원조 호식이두마리치킨이 중소 기업청에서 주최하는 프랜차이즈 수준평가에서 우수 프랜차이즈로 선정되었습니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은 2013년 하반기 프랜차이즈 수준평가에서 당당히 우수프랜차이즈로 선정되며, 최근 700호 가맹점 돌파에 이어 겹경사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재무적 안전성과 공정거래 여건 확보를 검증하여 가맹점 창업자의 위험요인을 줄이고 건전한 프랜차이즈 산업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평가제도입니다. 평가를 통해 경영혁신 역량, 가맹점 지원 역량, 가맹계약 공정성 등 가맹본부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우수 등급을 받은 브랜드는 중소기업청장이 지정하는 우수 프랜차이즈로 선정됩니다.

우수 프랜차이즈로 선정된 기업은 우수 프랜차이즈 지정서를 발급 받고, 엠블렘 제공, 가맹점에 대한 경영안정자금 융자 지원(최대 7천만 원)을 받을 수 있으며, 해외 프랜차이즈 박람회 참가 지원과 함께 소상공인방송(Yestv), 수준평가 정보시스템, 브랜드 소개 책자 발간 등 다양한 홍보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평가에서 호식이두마리치킨은 경영안정성과 윤리경영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호식이두마리치킨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포화상태의 치킨 업계에서 10년 이상 된 중견 프랜차이즈 기업이 1년에 100여 개의 신규가맹점을 오픈하는 높은 성장성과 가맹점주, 협력업체와 함께 성장하는 상생경영의 힘으로 우수 프랜차이즈에 선정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최호식 대표는 그 동안 체인본부와 사업본부, 전국지사 뿐만 아니라 가맹점주, 협력업체까지 함께 성장해온 상생경영의 결과이고, 이번 우수 프랜차이즈 선정을 통해 가맹점주님들이 더 많은 지원과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기쁘다.”며 가맹점주님들과 본사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습니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은 유난히 친인척 관계로 얽힌 가맹점주가 많습니다. 기존의 가맹점주님들이 브랜드에 대한 확신과 신뢰를 가지고 지인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사례가 급증하면서 발생한 현상으로 704개 가맹점 중 1/3이 넘는 240여 개 의 점주가 친인척 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갑을관계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현재시점에서 을(먼저 창업한 체인점주)이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을을 권유하는 것은 웬만한 확신이 없고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을 수 없는 호식이두마리치킨만의 가장 큰 자랑이다.”는
최호식 대표는 점주님들의 열정과 노고, 모든 임직원의 노력으로 지금의 비약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다.”며 이번
우수 프랜차이즈 선정의 공을 호식이두마리치킨의 모든 가족들에게 돌렸습니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은 가맹점이 잘돼야 본사도 잘된다는 ‘가족 리더십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점주님들의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개선해 왔습니다. 그 결과 지속적인 신뢰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으며, 체인본부의 마진은 줄이고 낮은 비용을 투자해 높은 효과를 거두는 효율적 마케팅 전략으로 점주님들의 이윤을 보장했습니다. 이를 직접 경험한 기존의 수많은 점주님들이 자신의 친척, 선후배, 친구, 직장동료 등 가까운 지인들에게 적극적으로 권유하면서 포도송이처럼 얽힌 친인척 체인점이 대량으로 생겨나게 된 것.


협력업체간 신뢰도 굳건합니다. 호식이두마리치킨에 원부자재를 납품하는 업체들은 창립 이후 거의 바뀌지 않았습니다. 설립 초기부터 함께해온 수십여 개의 협력업체들은 어려운 시기를 함께 해쳐오면서 ‘의리를 바탕으로 끈끈한 신뢰관계를 쌓아 왔습니다. 상대가 먼저 등을 돌리지 않는 한, 절대 먼저 등을 돌리는 경우가 없었습니다.

특히, 동양 최대 닭고기 생산업체인 ‘하림과 공동마케팅 협약을 체결하여 100% 하림 닭을 변함없이 공급하고 있습니다. 협력업체들과의 끈끈한 의리로 인해 협력업체들은 좋은 품질로 보답하게 되고, 이는 소비자에게 약속한 품질에 대한 의리를 지킬 수 있는 ‘선순환의 고리를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리와 상생경영의 결과는 프랜차이즈 수준평가에서 당당하게 우수 프랜차이즈로 선정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또한, 호식이두마리치킨의 다음 목표인 1000호점 달성과 해외진출 계획에도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이번 우수 프랜차이즈 선정으로 각 가맹점은 경영안정자금 융자 지원(최대 7천만 원)을 받을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인 마케팅 비용과 홍보비용으로 활용 할 수 있으며, 시스템 개발 지원비를 통해 해외진출을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 여건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의 우수 프랜차이즈 선정은 이미 예견된 결과 일지도 모릅니다. 경기침체 속에서 많은 예비 창업자들은 경영 안정성과 꾸준한 수익성으로 창업을 고민하지만, 호식이두마리치킨의 상생경영은 이번 우수 프랜차이즈 선정으로 수익성과 안정성을 모두 잡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힘과 마음을 합치면 하늘을 이긴다.는 옛 속담처럼, 가맹점과 본사, 협력업체가 한마음으로 똘똘 뭉쳐있는 호식이두마리치킨의 ‘상생경영이야 말로 이 시대 기업들이 본받아야 할 프랜차이즈 롤 모델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