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알고 있는 것은 ‘빙산의 일각’일 뿐… 비만이 위험한 ‘진짜’ 이유는?
입력 2013-12-01 17:48 


'비만이 위험한 이유'

비만이 위험한 이유가 연일 화제입니다.

비만이 건강에 위해하다는 점은 자명한 사실이지만 구체적으로 왜 안좋은 지에 대한 질문에 쉽게 답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비만은 체지방의 양이 정상치보다 많은 상태를 말합니다. 모든 성인병의 원인이 되면 비만일 경우 정상인 보다 당뇨병과 고지혈증, 고혈압, 관상동맥질환에 잘 걸리며 각종 암과 관절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부모 모두가 비만일 경우 자녀도 비만일 가능성이 80%에 달합니다.


또 여성에게 비만이 위험한 이유는 월경불순이나 유방암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임신부가 음식을 과하게 먹게 되면 태아도 비만증이 유발할 확률이 높고, 태아 비만증은 성인 비만증으로 직결되기도 합니다. 유산 경험이 있는 여성이 비만일 경우 다시 유산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또한 비만은 인지 능력도 저하시킵니다. 인슐린이 수용체에 달라붙으면 신경신호가 전달되면서 기억이 형성되는데 비만일 때 인슐린 수용체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 심근경색증의 발병 위험성도 높습니다.

비만은 자신감을 결여시켜 대인기피증 등 정신적인 문제도 야기합니다. 폐경기 여성은 비만할수록 암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Journal of Clinical Oncology」지에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비만의 원인에는 잘못된 식습관과 술, 트랜스지방, 밀가루, 당분, 운동부족, 스트레스, 호르몬 이상 등이 있습니다. 빨리 먹는 습관도 비만을 촉진시킵니다.

'비만이 위험한 이유'를 접한 누리꾼들은 '비만이 위험한 이유', 건강만 악화되는게 아니구나” '비만이 위험한 이유', 알고 있던 내용인데 모아서 보니까 엄청 나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