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집중관찰] 이마트 (7) 미래분석 - 최영동 MBN골드 전문가
입력 2013-10-10 18:05 
■ 방송 : 증시 오늘과 내일 1부 (오후 1시 ~ 3시 30분)
■ 진행 : 이주영 아나운서
■ 출연 : 최영동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이번 순서는 Mmoney 집중관찰 종목의 미래 가치를 분석해보는 시간이다. MBN골드 최영동 전문가와 전화연결 되어 있다. 오늘의 집중관찰 종목은 ‘이마트다. 미래 가치 분석해달라.

【 최영동 】
10월 7일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형 유통업체가 받는 판매장려금 제도를 개선하는 내용을 의결했다. 대형 유통업체들의 주가가 이를 반영하는 흐름을 보여줌으로써 약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납품업체가 대형 유통업체에게 지급하는 장려금이 작년 기준으로 1조 4천억 수준이며, 제재가 가해지는 부분인 기본 장려금에 대한 제약 사항이 주된 이유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동사를 기준으로 판매장려금을 차감한 실적을 보게 되면 매출 총 영업 이익률이 작년 한 해 24.8% 에서 21.3%로 낮아지고, 영업이익률은 6.1%에서 판매장려금을 차감한다고 가정했을 때 2.8%로 대폭 낮아지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주가가 이를 선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일정 수준 약세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어느 정도 용인해야 한다. 단발성 요인인지, 중장기적 관점으로 동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단기적 이슈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납품업체의 장려금이 낮아진다고 가정했을 때, 이와 더불어 향후 납품가격 인하가 동시에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데이터 상에서의 현저하게 낮아지는 부분은 상당 부분 희석될 가능성이 높다. 중장기적 관점으로는 중립적 의견으로 대응할 것을 제시한다.

20만 원대의 상승 흐름들, 20만 원대의 저점을 찍은 이후, 25만 원대까지 가파른 상승을 보여주었다. 단기간의 상승 흐름들이 사이드로 흘러가며, 박스권을 형성한 이후 급격하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5일 선과 20일 선의 데드크로스가 나와있는 상황이다. 단기적 악재가 있기 때문에 일봉상으로 해석하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 주봉을 확인하면, 주봉상으로도 중장기 이평선에 대한 내용들이 잡혀있다.

따라서 차트상 22만 2,000원대의 60주 선에 대한 지지력 테스트를 거쳐야 한다. 단기적 낙폭과대라고 할 수 있는 22만 원대의 지지력 테스트를 확인해야 한다. 1년 넘는 기간 동안 하락세를 이어왔던 부분들, 하반기 실물경기 회복, 가계소비 회복에 대한 가능성이 열려있기 때문에 앞서 언급했던 지지력 테스트 이후 추가적 상승 흐름, 2차 랠리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직전 고점이라고 할 수 있는 27만 원에서 28만 원대까지의 중장기적 목표가 설정하는 전략을 제시한다. 단기적으로는 손절 라인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하겠다. 단기적 악재를 반영할 수는 있겠지만, 중장기적 관점으로 이마트의 상승 흐름을 예측해볼 수 있겠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