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집중관찰] 제일모직 (10) 종합분석 - 김두호 · 정진교 MBN골드 전문가
입력 2013-09-25 13:49 
■ 방송 : M머니 머니클럽 (오후 10시~11시)
■ 진행 : 최지인 아나운서 김성남 MBN골드 전문가
■ 출연 : 김두호 · 정진교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기업은 ‘제일모직이다. 국내 대표 의류회사였던 ‘제일모직이 패션사업을 매각하기로 결정하면서 매각자금은 소재사업 확장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재기업으로서 ‘제일모직 성장성은?

【 김두호 전문가 】
제일모직의 경우 패션사업이 차지하는 부분이 크지 않다. 비중이 작은 패션사업을 덜어내고 소재기업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는 것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호재로 볼 수 있다. 하지만 패션사업 매각 이후 제일모직 내부적으로 사업구조를 재정비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다소 부담이 따를 것이다. 제일모직 주가의 경우 당장 강한 반등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오히려 사업 재편과정에서 추가적인 하락을 보일 가능성이 크며 가시적인 실적 성장이나 눈에 보이는 성과 역시 단기간에 드러나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매집의 형태로 차분하게 대응하길 바란다.

【 앵커멘트 】
‘제일모직의 패션사업 매각, 주가에 중장기적인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까?

【 정진교 전문가 】
패션사업을 분리했기 때문에 앞으로는 제일모직이라는 사명 자체가 바뀔 가능성이 크다. 제일모직의 기존 영업이익 증가율은 4%에 불과했지만 패션사업을 제외할 경우 15% 수준까지 성장 가능하기 때문에 이번 매각은 탁월한 결정이었다고 생각된다. 특히나 올 2분기에는 패션 부문 실적이 적자로 돌아선 상황이다. 이처럼 적자를 보이고 있는 사업부를 분리한다는 것만으로도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 또한 패션 부문 매각 이후 소재사업의 성장성이 기대되고 있기 때문에 더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그러나 수급 측면에서 최근 외국인이 매도세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주가 상승에는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