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집중관찰] 동부건설 (7) 미래분석 - 최영동 MBN골드 전문가
입력 2013-09-16 11:03 
■ 방송 : 증시 오늘과 내일 1부 (오후 1시 ~ 3시 30분)
■ 진행 : 이주영 아나운서
■ 출연 : 최영동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이번 순서는 Mmoney 집중관찰 종목의 미래 가치를 분석해보는 시간이다. MBN골드 최영동 전문가와 전화연결 되어있다. 오늘의 집중관찰 종목은 '동부건설'이다. 미래 가치 분석해달라.

【 최영동 】
국내건설사의 공통적인 상황으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자산매각을 통한 탈출구를 찾고자 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동사 역시 마찬가지의 모습을 보인다. 전일 동부익스프레스와 빌딩 매각을 통해 4,300억 원 자금 확보에 나섰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급등하는 흐름을 보여주었다. 어제자 같은 경우 고점을 형성하고, 차익성 매물들이 나왔지만 갭 상승에 대한 움직임들이 잘 지켜졌다고 본다면 금일 같은 경우 -3.78%, 3,690원에 현재가를 보이고 있다. 전반적인 건설주의 약세 속에서 차익 매매가 나오고 있는 모습이다.

재무적 구조를 살펴보면 500% 넘는 9,436억 가량의 차입금을 가지고 있는 만큼 재무적 안정성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해외 건설사를 제외한 국내 건설사의 업황 개선이 빠르게 진행되지 못하는 만큼 주가는 이러한 영업외적인 요인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다.

다만 단기적 이슈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매각을 통한 현금 확보가 전적으로 차입금 상환에 쓰인다면 앞서 언급했던 부채비율을 절반가량으로 줄어들게 되는 효과가 나올 수 있다. 그렇다면 단기적 호재로서의 역할은 충분할 것으로 판단된다. 단기적 이슈, 단기적 호재로 직전 고점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4,500원 정도를 예측해볼 수 있지 않을까 판단한다.

따라서 신규진입 종목으로는 부적합하나, 단기적 주가 회복에 대한 가능성은 보유한 기업이라는 판단이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