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중국, 6자회담 계기 대북 금융제재 완화"
입력 2006-11-19 09:32  | 수정 2006-11-20 08:48
북한이 6자회담 복귀를 선언한 이후 중국이 대북 금융제재 조치를 서서히 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핵실험 여파로 잠시 흔들리던 북중 관계가 정상화되는 신호로 분석됩니다.
유상욱 기자입니다.


지난달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한 이후 중국은 유엔 결의에 따라 대북제재에 동참했습니다.

중국의 주요 은행들이 대북 송금 업무를 전면 중단했고, 중국 기업들의 창구 역할을 해온 광선은행의 영업이 정지됐습니다.

그러던 것이 최근 북한이 6자회담 복귀를 선언하면서 중국이 대북제재 조치를 하나 둘 해제하고 있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현지 조사결과를 통해 광선은행의 업무 가운데 북한에서 중국으로의 송금이 지난 16일자로 재개됐고 일반 상업은행들도 북한 관련 제재를 해제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연구원은 또 단둥시의 철도와 도로, 항구를 이용한 북중 양국의 화물 운송도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단둥 세관의 화물 검색이 강화됨에 따라 지금까지 일반 화물과 섞여 컨테이너로 반입됐던 사치품이나 수출금지품목, 이중 용도 가능 품목의 북한 유입은 제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조치 역시 빠르면 다음달 초 열리는 6자회담 재개를 전후로 풀릴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외정책경제연구원은 중국은 자국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해 대북제재에 따른 북한의 경제난이 계속되기를 바라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mbn뉴스 유상욱 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