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기가 공중에서 낙뢰를 맞는 사례가 매년 2~3건 발생하는 등 한반도에 낙뢰가 발생하는 빈도가 증가했다.
5일 한국국방연구원(KIDA)이 공개한 ‘국가안보 차원에서 본 기후변화와 한국의 대응에 따르면 연평균 기온이 상승해 대기 불안 정도가 증가하면서 한반도에 낙뢰가 발생하는 빈도나 강도가 점차 세지고 있다.
해당 논문에 따르면 한반도에서 봄철 1일 낙뢰량으로 볼 때 2007년 7월29일 6만3000회를 기록한 데 이어 2011년 4월30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4만9000회나 발생해 상당한 재산피해가 났다.
한국 공군의 한 비행단에서 운용 중인 F-16C 전투기가 낙뢰사고를 당한 적이 있다고 전했다. 이 전투기는 2009년 3월 중부지역의 한 비행기지를 이륙해 임무를 끝내고 지상 진입 관제레이더(PAR)를 통해 기지로 귀환했다. 하지만 도착 전 활주로로부터 22km 떨어진 상공에서 낙뢰를 맞아 전투기 꼬리 날개의 수직 안정판에 지름 5∼6cm의 구멍이 뚫렸다.
KIDA의 논문은 이 같은 사실을 전하면서 이제는 전투기도 낙뢰 피해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피해를 예방하도록 사전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MBN스타 대중문화부 mkculture@mkculture.com
5일 한국국방연구원(KIDA)이 공개한 ‘국가안보 차원에서 본 기후변화와 한국의 대응에 따르면 연평균 기온이 상승해 대기 불안 정도가 증가하면서 한반도에 낙뢰가 발생하는 빈도나 강도가 점차 세지고 있다.
해당 논문에 따르면 한반도에서 봄철 1일 낙뢰량으로 볼 때 2007년 7월29일 6만3000회를 기록한 데 이어 2011년 4월30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4만9000회나 발생해 상당한 재산피해가 났다.
한반도 낙뢰 증가, 전투기가 공중에서 낙뢰를 맞는 사례가 매년 2~3건 발생하는 등 한반도에 낙뢰가 발생하는 빈도가 증가했다. 사진=기상청 |
KIDA의 논문은 이 같은 사실을 전하면서 이제는 전투기도 낙뢰 피해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피해를 예방하도록 사전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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