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BS는 박지민, 악동뮤지션을 비롯해 이하이, 방예담, 백아연, 앤드류최, 박제형, 이승훈, 유유, 이천원, 신지훈 등 20명을 대상으로 ‘K팝스타 시즌3 합격을 위한 금기사항을 뽑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결과 금기사항 1위는 모창이었다. 시즌1의 우승자 박지민은 절대 남을 흉내 내지 말 것”을 강하게 언급했다. 또 TOP 10은 기성 가수와 조금이라도 비슷하면 무조건 지적을 받는다”라며 본인들이 직접 보고 겪었던 모창에 쏟아진 혹평에 대해 털어놨다.
이어 금기사항 2위는 어설픈 자작곡이 차지했다. 악동 뮤지션은 확신 없는 자작곡은 주의해야 된다”며 자신이 없었던 자작곡은 여지없이 지적을 받았다. 자작곡이 늘 좋진 않다”고 밝혔다.
마지막 금기사항으로는 자신감 결여가 꼽혔다. 시즌1의 우승자 박지민은 다른 참가자를 의식하지 말고 자신감을 갖고 본인 무대에 집중할 것”을 조언했으며, 시즌1의 준우승자 이하이는 심사위원을 아빠, 삼촌, 언니로 보고 무대를 하면 덜 떨리고 귀엽게 봐주신다”며 자신만의 노하우를 전수하기도 했다. 또 시즌2의 우승자 악동뮤지션 역시 심사위원들은 자신감에 차 있는 것을 좋아한다”며 자신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K팝스타3는 내달 17일 부산을 시작으로 9월 14일 서울까지 영남권, 호남권, 중부권으로 나눠 국내 예선을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미국 LA, 애틀랜타, 시카고를 비롯한 해외 각지에서도 오디션이 열릴 예정이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이태리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