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핵폐기 구체 증거가 관건"
입력 2006-11-02 02:57  | 수정 2006-11-02 08:48
6자회담 재개 조건을 놓고 북미간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회담이 시작되면 무엇보다 북한의 핵폐기 구체 증거가 관건이 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김건훈 기자입니다.


미국은 회담 시작과 함께 북한이 핵을 폐기할 용의가 있는지, 있다면 구체적인 증거들을 댈 수 있는지를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습니다.

그같은 증거로 5MW 원자로나 영변 플루토늄 재처리 시설의 해체, 혹은 IAEA 사찰단의 북한내 활동 재개 등의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습니다.

올초까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아시아담당 선임보좌관으로 활동했던 마이클 그린도 북한이 핵폐기 목표를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중국이 압박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워싱턴포스트는 보도했습니다.

특히 추가 핵실험 유예와 현존 핵프로그램의 전면 공개, 영변 핵시설에 대한 IAEA 사찰 재개 허용 등을 예시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습니다.


따라서 6자회담이 재개되면 미국을 비롯한 다른 참여국들은 9.19 공동성명의 즉각적인 이행을 위한 가시적 조치를 북한측에 요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위해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 참여국들은 차기 회담 준비기간에 북한측에 요구할 핵폐기 용의입증 조치에 관한 공동입장을 정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라이스 미 국무부 장관은 "한술에 배부를 수는 없지만, 핵심은 비핵화이며, 이에 관한 구체적인 증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뉴욕 타임스는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라이스 장관은 "북한이 뭐라고 말하든,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할 나라는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mbn뉴스 김건훈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