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생톡관심종목] 가의현 전문가 ‘넥센타이어 (002350)’
입력 2013-06-04 11:06  | 수정 2013-06-04 11:07
1. 엔저의 공포 과연 합당한가 ?
중국 시장의 경우 영토 분쟁의 여파로 일본 자동차 메이커의 시장점유율은 10~12%대를 유지하며 영토분쟁 이전보다 여전히 시장점유을 5%정도 하락한 상태이다.
2013년 1q에 중국의 승용차 시장이 15.5% (yoy)성장한 것으로 보면 현저히 낮은 수치이다

2. 2013년 1q를 기준으로 글로벌 신차 수요는 +2.5%yoy 상승하였으나 같은기간 글로벌 타이어 교체 수요는 -2% yoy감소하였다. 이같은 원인은 경기 침체의 여파로 타이어 교체 주기 및 주행거리가 평균적으로 감소한데 원인을 찾을 수 있다.

3. 엔저에도 불구하고 국내 타이어 업체의 가격 경쟁력은 일본업체 대비 20%정도의 가격차이로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원엔 환율 및 엔 달러 하락이 불편하지 않은 상황이다

4. 한국타이어를 중심으로 국내 넥센타이어 금호타이어가 양호한 주가의 흐름을 보이는 이유는 2012년부터 지속된 주요 원재료인 국제 고무가격의 하향 안정세에서 찾을 수 있다. 국제 천연고무가격은 올해초 4236$/ton수준에서 연재는 3344$/ton수준으로 21% 하향 안정화 추세에 있다.

5. 현재 글로벌 시장점유율 순위는 1위 브릿지 스톤 2위 미쉐린 3위 굿이어 .. 6.스미토모 7위 한국타이어 9.금호타이어 순이었다.

문제는 일본업체가 가동율 및 시장점유율 향상을 목적으로 20% 이상의 가격을 인하할 수 있을가라는 점이다. 타이어의 가격 변동폭을 원재료나 환율이 환율이 하락 했다는 이유만으로 가격 전쟁을 촉발시키기 어렵다는 점이다.

6. 타이어 업종내에서 글로벌 톱 10진입에 성공하고 지속적으로 m/s를 높여가는 한국타이어를 업종내 최선호주라 할 수 있겠으나 넥센타이어의 경우 uhpt타이어를 새롭게 개발하고 일본 미쯔비씨의 cuv모델인 아웃랜더 스포츠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는 등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으며 올해 9개사 16개 모델에 출고시착 타이어 런칭을 추진 중이다.

7. 또한 시장인지도를 높이면서 창녕에 2차 증설을 통해 올해 2분기를 저점으로 글로벌 타이어 교체 수요정점으로 고마진인 겨울용타이어 수요증가에 맟춘 증설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이며 넥센타이어는 매출액 및 영업이익 증가율이 업종내에서 가장 빠르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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