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집중관찰] 삼성전기 (2) 기술적분석 - 전희승 MBN 골드 전문가
입력 2013-05-03 13:18  | 수정 2013-05-03 13:21
■ 방송 : M머니 굿모닝머니 (오전 4시 50분~6시 30분)
■ 진행 : 온인주 아나운서
■ 출연 : 전희승 MBN 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삼성전기의 최근 캔들 특징은?

【 전희승 】
명칭은 상승장악형 캔들이라고 하는데, 전날에 비해 몸통을 말아 올리는 듯한 양상을 좀 보이고, 전 거래일보다 큰 폭의 몸통으로 바닥권에서 발생 시 상승전환의 패턴으로 볼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주행 캔들이라는 원리를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가령 시속 100km로 가는 자동차가 다시 반대 방향으로 똑같은 속도로 가기 위해선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하다.

이런 상승장악형 캔들이 발생할 경우 아래 대량 거래량이 터지는 게 보통인데 기존의 매물들을 소화시키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거래량이 많을수록 신뢰도가 더 높다고 볼 수 있겠다.

【 앵커멘트 】
전반적인 주가 흐름은?

【 전희승 】
바닥 구간에서 나타난 캔들이 방금 말씀 드린 상승장악형 캔들이다. 일단 크게 본다면 거래량이 좀 나타나야 소화 물량이라 볼 수 있는데, 전거래일에 하락했을 때 거래량이 많이 터졌다.


4월 18일로 이날이 중요한 기점이 되는 날인데, 이날 거래량이 터졌다는 것은 반발 매수세도 같이 더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음날 이렇게 음봉이 길게 나온 경우 외바닥에서 완전히 상승추세로 전환했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바닥의 끝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볼 수 있겠다.

이날 뿐 아니라 3거래일 후에 다시 한 번 거래량이 터지면서 장대양봉이 한 번 나왔고, 이후 이틀 뒤에 다시 거래량이 터지면서 상승 돌파 갭이 나왔기 때문에 이제 어느 정도 상승추세로 돌아섰다고 볼 수 있겠다.

그리고 항상 말씀드리는 거지만 단기바닥이냐 진바닥이냐 거래량에 따라서 구분할 필요가 있겠다.

【 앵커멘트 】
스토캐스틱 지표 분석 및 전망은?

【 전희승 】
일단 침체구간으로 볼 수 있겠다. 쌍바닥, 더군다나 저점을 다지는 쓰리바닥 패턴까지 나왔다. 533패턴이라고도 하며 5일 이평선과 대응되는 어떤 파동으로 볼 수 있다.

보통 스토캐스틱은 0과 100 사이에서 왔다 갔다 하는데 지금 여기선 30 아래에서 빠져나오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고, 또 10일 이평선에 대응되는 지표도 바닥에서 빠져나오고 있고, 20일 이평선도 바닥에서 거의 빠져나오는 패턴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지금 추세는 괜찮다고 본다.

더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목표가는 110,000원까지는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수급도 양호하다는 말씀 드리겠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