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자동차 연비가 정해진 만큼 나오지 않으면 그만큼 손해를 보는 것 같아 짜증이 날 수밖에 없는데요.
운전자들의 불만이 많았던 자동차 연비 기준이 깐깐해집니다.
김태욱 기자입니다.
【 기자 】
10년 넘게 모범택시를 모는 65살 김덕수 씨.
고속도로와 시내를 다닐 때 연비가 다르게 나온다며 불만을 터뜨립니다.
▶ 인터뷰 : 김덕수 / 택시 운전사
- "성질이 급한 사람은 확 갔다가 브레이크 밟고 또 천천히 가는 사람도 있고 다 안 맞지."
앞으로는 달라집니다.
이론상으로 사용된 수치 값에 실제 주행한 연료 비율이 적용됩니다.
▶ 인터뷰 : 최희봉 /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절약추진단장
- "표시연비를 실제연비에 가깝도록 연비 산출 방식을 보완할 예정입니다."
고속도로 기준으로 정했던 기존방식에 추가로 시내에서 측정된 연비도 적용됩니다.
깐깐한 방식이 적용되면 평균적으로 연비가 2~4%가량 떨어집니다.
예컨대 현대차 YF 쏘나타와 기아차 K5는 리터당 11.9Km에서 11.4Km로 조정됩니다.
··
처벌도 강화됩니다.
정부는 연비를 과장해 선전하는 업체에 대해 기존 과징금의 200배인 최고 10억 원을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N뉴스 김태욱입니다.
영상 취재 : 안석준·조영민 기자
영상 편집 : 원동주
자동차 연비가 정해진 만큼 나오지 않으면 그만큼 손해를 보는 것 같아 짜증이 날 수밖에 없는데요.
운전자들의 불만이 많았던 자동차 연비 기준이 깐깐해집니다.
김태욱 기자입니다.
【 기자 】
10년 넘게 모범택시를 모는 65살 김덕수 씨.
고속도로와 시내를 다닐 때 연비가 다르게 나온다며 불만을 터뜨립니다.
▶ 인터뷰 : 김덕수 / 택시 운전사
- "성질이 급한 사람은 확 갔다가 브레이크 밟고 또 천천히 가는 사람도 있고 다 안 맞지."
앞으로는 달라집니다.
이론상으로 사용된 수치 값에 실제 주행한 연료 비율이 적용됩니다.
▶ 인터뷰 : 최희봉 /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절약추진단장
- "표시연비를 실제연비에 가깝도록 연비 산출 방식을 보완할 예정입니다."
고속도로 기준으로 정했던 기존방식에 추가로 시내에서 측정된 연비도 적용됩니다.
깐깐한 방식이 적용되면 평균적으로 연비가 2~4%가량 떨어집니다.
예컨대 현대차 YF 쏘나타와 기아차 K5는 리터당 11.9Km에서 11.4Km로 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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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벌도 강화됩니다.
정부는 연비를 과장해 선전하는 업체에 대해 기존 과징금의 200배인 최고 10억 원을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N뉴스 김태욱입니다.
영상 취재 : 안석준·조영민 기자
영상 편집 : 원동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