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M머니 머니클럽 (오후 10시~12시)
■ 진행 : 박지은 아나운서 김성남 MBN골드 전문가
■ 출연 : 가의현·최영동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기업은 ‘만도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는 자동차 부품주 약진”입니다. 현재 완성차 업계가 아주 힘든 구간입니다. 그나마 자동차 부품주는 나은 편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주 어떻게 보십니까?
【 가의현 전문가 】
자동차 부품주 안에서도 대형주와 중·소형주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대형주를 살펴보면 흐름이 좋지 않습니다. 특히, 현대·기아차의 직계 부품사인 현대모비스는 흐름이 좋지 않고 만도 역시 어려운 구간에 놓였습니다. 엔저 약세에도 뜻밖에 중·소형주는 대형주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자동차 부품주의 주가 차별화가 나타나면서 현재 중·소형주들이 강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두 번째 키워드 역배열 구간”입니다. ‘만도 주가는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까?
【 김성남 전문가 】
‘만도의 차트를 보면 계속해서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반등이 나오는 것처럼 보이는데, 역배열이 있어서 반등을 쉽지 않아 보입니다. 최영동 전문가님은 ‘만도의 주가 흐름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 최영동 전문가 】
‘만도의 차트를 살펴보면 급격한 역배열 구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후유증이 큽니다. 기관과 외국이의 수급이 이탈했습니다. 그리고 단기급락으로 하락하는 과정에서 매물대가 많이 쌓여있습니다. 이 부분들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현재 ‘만도의 업황의 전반적인 흐름이 긍정적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 동사의 업황이 좋아지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여기서 조금만 더 빠지면 상장이래 최저점을 기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상당히 조심해야 할 구간입니다. 이 시점에서 반등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합니다.
【 앵커멘트 】
마지막으로 세 번째 실적회복기대”입니다. ‘만도의 전망은 좋아질까요?
【 가의현 전문가 】
시장에서는 ‘만도의 실적을 기대하고 있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전망이 밝지 않습니다. 현대·기아차의 190만대 리콜사태가 발생하면서 완성차와 자동차 부품주가 모두 책임을 져야 하는 부분들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리콜사태로 실적 전망이 불투명하다고 봅니다. 지난해 ‘만도는 해외진출을 통해 신규 설비투자를 단행했습니다. 하지만 매출이 가시화되지 않으면서 실적과 재무건전성이 악화됐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개선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 앵커멘트 】
말씀 감사합니다.
■ 진행 : 박지은 아나운서 김성남 MBN골드 전문가
■ 출연 : 가의현·최영동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기업은 ‘만도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는 자동차 부품주 약진”입니다. 현재 완성차 업계가 아주 힘든 구간입니다. 그나마 자동차 부품주는 나은 편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주 어떻게 보십니까?
【 가의현 전문가 】
자동차 부품주 안에서도 대형주와 중·소형주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대형주를 살펴보면 흐름이 좋지 않습니다. 특히, 현대·기아차의 직계 부품사인 현대모비스는 흐름이 좋지 않고 만도 역시 어려운 구간에 놓였습니다. 엔저 약세에도 뜻밖에 중·소형주는 대형주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자동차 부품주의 주가 차별화가 나타나면서 현재 중·소형주들이 강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두 번째 키워드 역배열 구간”입니다. ‘만도 주가는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까?
【 김성남 전문가 】
‘만도의 차트를 보면 계속해서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반등이 나오는 것처럼 보이는데, 역배열이 있어서 반등을 쉽지 않아 보입니다. 최영동 전문가님은 ‘만도의 주가 흐름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 최영동 전문가 】
‘만도의 차트를 살펴보면 급격한 역배열 구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후유증이 큽니다. 기관과 외국이의 수급이 이탈했습니다. 그리고 단기급락으로 하락하는 과정에서 매물대가 많이 쌓여있습니다. 이 부분들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현재 ‘만도의 업황의 전반적인 흐름이 긍정적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 동사의 업황이 좋아지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여기서 조금만 더 빠지면 상장이래 최저점을 기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상당히 조심해야 할 구간입니다. 이 시점에서 반등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합니다.
【 앵커멘트 】
마지막으로 세 번째 실적회복기대”입니다. ‘만도의 전망은 좋아질까요?
【 가의현 전문가 】
시장에서는 ‘만도의 실적을 기대하고 있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전망이 밝지 않습니다. 현대·기아차의 190만대 리콜사태가 발생하면서 완성차와 자동차 부품주가 모두 책임을 져야 하는 부분들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리콜사태로 실적 전망이 불투명하다고 봅니다. 지난해 ‘만도는 해외진출을 통해 신규 설비투자를 단행했습니다. 하지만 매출이 가시화되지 않으면서 실적과 재무건전성이 악화됐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개선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 앵커멘트 】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