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중국 제품 하면 저급하고 저가 이미지 많이 생각하실텐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품질이 우수하고 디자인도 뛰어난 제품이 세계시장을 잠식하고 있습니다.
김수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국내 브랜드 사이에 중국기업 제품인 하이얼 TV가 진열돼 있습니다.
2004년 한국에 들어온 하이얼은 최근 3년 새 5배 넘게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저가로만 인식됐던 중국기업 제품이 품질까지 좋아지면서 세계 시장을 잠식하고 있습니다.
하이얼 냉장고는 5년째 세계 1위, 세계 3위와 5위를 차지하는 스마트폰, 세계를 놀라게 한 크루즈선 발주까지 세계 시장을 휩쓸고 있습니다.
▶ 인터뷰 : 김윤희 / KOTRA 중국사업단 연구원
- "가격 경쟁력 외에도 기술 경쟁력 상품 경쟁력을 통해서 브랜드 경쟁력까지 확보하면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한국 기업은 새로운 활로 찾기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임희정 / 현대경제연구원 거시경제실장
- "기업들이 미래 먹거리라고 할 수 있는 투자를 꺼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게 되면 기업의 장기 생존 가능성이 상당히 어려워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 스탠딩 : 김수형 / 기자
- "기업들은 쌓아둔 현금을 적당한 시기에 투자한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지만, 한번 시기를 놓치면 영원히 기회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MBN뉴스 김수형입니다." [ onair@mbn.co.kr ]
영상취재 : 조영민 기자
영상편집 : 이재형
중국 제품 하면 저급하고 저가 이미지 많이 생각하실텐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품질이 우수하고 디자인도 뛰어난 제품이 세계시장을 잠식하고 있습니다.
김수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국내 브랜드 사이에 중국기업 제품인 하이얼 TV가 진열돼 있습니다.
2004년 한국에 들어온 하이얼은 최근 3년 새 5배 넘게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저가로만 인식됐던 중국기업 제품이 품질까지 좋아지면서 세계 시장을 잠식하고 있습니다.
하이얼 냉장고는 5년째 세계 1위, 세계 3위와 5위를 차지하는 스마트폰, 세계를 놀라게 한 크루즈선 발주까지 세계 시장을 휩쓸고 있습니다.
▶ 인터뷰 : 김윤희 / KOTRA 중국사업단 연구원
- "가격 경쟁력 외에도 기술 경쟁력 상품 경쟁력을 통해서 브랜드 경쟁력까지 확보하면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한국 기업은 새로운 활로 찾기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임희정 / 현대경제연구원 거시경제실장
- "기업들이 미래 먹거리라고 할 수 있는 투자를 꺼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게 되면 기업의 장기 생존 가능성이 상당히 어려워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 스탠딩 : 김수형 / 기자
- "기업들은 쌓아둔 현금을 적당한 시기에 투자한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지만, 한번 시기를 놓치면 영원히 기회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MBN뉴스 김수형입니다." [ onair@mbn.co.kr ]
영상취재 : 조영민 기자
영상편집 : 이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