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집중취재] 한가위 한복 이렇게 입으세요
입력 2006-10-04 12:02  | 수정 2006-10-04 16:45
한가위를 맞아 한복 입으려고 꺼냈지만, 막상 제대로 입는 법을 몰라 고민이신 분들 많을텐데요.
김경기 기자가 한가위 한복 입는법을 알려드립니다.


가족과 친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한가위에 분위기를 돋울 수 있는 옷은 역시 한복이 제격입니다.

한복을 맵시있게 입기 위해서는 남녀 모두 속저고리나 속적삼 같은 속옷을 반드시 입어야합니다.

여성의 경우 치마 겉자락이 왼쪽 여밈으로 오도록 잡아주고 치마끈은 팽팽하게 당겨 밑으로 쳐지지 않게 맵니다.

치마끈을 묶은 뒤 매듭 주변으로 돌려 넣고, 치마가 너무 올라가지 않도록 앞부분을 살짝 끌어내리는 것도 좋습니다.

최근 여성 한복은 고름이 좁고 짧아져 매듭을 매는 방법에 특히 신경써야 합니다.


우선, 작은 고름을 큰 고름 위에 놓은 뒤 큰 고름 밑으로 넣고 살짝 잡아서 빼냅니다.

그리고 위로 빼낸 작은 고름을 둥근 원모양인 '고' 형태로 만들어 줍니다.

인터뷰 : 박성환 / 한복전문가
-"고 형태를 만든 뒤 작은 고름 안쪽으로 집어넣는 것입니다. 깃선과 섭선을 섭의 1.5배 정도 되는 부분이 제일 황금 비율이라고 하는데요. 이 상태에서 작은 고름 안쪽으로 들어가면서 살짝 빼기만 하면 됩니다."

여기에 핀을 가지고 고름과 옷을 고정시키면 고름이 풀리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한복을 입을 때 목걸이나 늘어지는 귀걸이는 피하고, 노리개나 비녀 등의 장신구를 적절히 사용하면 더욱 맵시를 살릴 수 있습니다.

남성 한복은 배자끈을 얼마나 예쁘게 매느냐가 옷맵시를 좌우합니다.

배자끈이 왼쪽으로 살짝 치우치게 한 뒤 고름을 묶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매면 됩니다.

또, 바지를 입을 때는 바지끈으로 묶은 뒤 바지 윗 부분을 살짝 접어줘야 옷맵시가 한결 살아납니다.

한편, 한복에 각종 얼룩이 묻었을 때는 벤젠을 솜뭉치에 묻혀서 꾹꾹 눌러주면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mbn 뉴스 김경기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