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집중관찰] 현대글로비스 (9) 특징분석 - 정진교, 장영애 MBN골드 전문가
입력 2013-03-06 10:51  | 수정 2013-03-06 10:51
■ 방송 : M머니 운수대통 (오후 3시 30분 ~ 5시 30분)
■ 진행 : 이창진 앵커
■ 출연 : 정진교, 장영애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M머니에서 하나의 종목을 선정해서 꼼꼼하게 살펴보는 집중관찰 시간입니다. 오늘 집중관찰 종목은 현대글로비스입니다. 두 분과 함께 특징 분석 해보겠습니다.

현대·기아차가 환율 때문에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동시에 현대글로비스도 영향을 받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207,000원에 마감됐는데, 먼저 장영애 전문가 의견 들어보겠습니다.

【 장영애 전문가 】
현대글로비스 매수, 매도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매도 의견을, 실적으로는 매수의견을 드리고 싶습니다. 현대·기아차 공장 생산기지의 물류를 담당, 자동차부품 유통과 국내에서는 중고차 경매 사업을 하고 있는데, 세 부분의 사업 모두 다 나쁘지 않습니다.

저렴한 물류비로 계열사뿐만 아니라 타기업 주문도 점차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국내에서의 중고차 경매시장도 좋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위로 매물대가 강하고 현재 기술적 반등이지만, 추세 전환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앵커멘트 】
정진교 전문가는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 정진교 전문가 】
저는 완전히 반대의견을 제시하겠습니다. 기술적으로 양호한 편이지만, 실적으로는 크게 메리트가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4분기 실적이 2.3조원을 기록, 영업이익은 91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단가가 과거에 비해 낮았고 여러 비용 증가 요인들이 마진을 더 끌어내렸습니다. 해외 생산 자동차 1대당 발생한 Complete Knock Down(반조립제품) 매출이 YoY 14.4%, QoQ 17&급감한 것이 감소 원인이었습니다.

CKD(반조립제품)는 부품들을 그대로 수출해서 목적지에서 조립되어 완성품으로 판매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 앵커멘트 】
두 분이 각각 상반되는 의견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이렇게 해서 현대글로비스 특징 분석해보았습니다. 두 분 의견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