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집중관찰] KT&G (10) 종합분석 - 양경석·이지한 MBN골드 전문가
입력 2013-02-07 08:47  | 수정 2013-02-07 08:48
■ 방송 : M머니 머니클럽 (오후 10시~12시)
■ 진행 : 박진주 아나운서 김성남 MBN골드 전문가
■ 출연 : 양경석·이지한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기업은‘KT&G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는 ‘담배값 인상 검토 입니다. 양경석 전문가님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십니까?

【 양경석 전문가 】
최근 4분기 ‘KT&G의 실적은 굉장히 부진합니다. 매출 9,500억, 영업이익 1,800억 원으로 전년대비 15% 감소한 수준이고 주가 또한 최근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강력한 금연정책에 ‘KT&G가 타격을 맞고 있습니다. 4분기 실적 부진과 금연정책의 돌파구로 '담배값 인상'을 기대하고 있는데요. 담배가격이 인상되면서 출하가격도 오를 수 있기 때문에 담배 가격이 인상된다면 실적이 다소 개선될 전망입니다.

【 앵커멘트 】
두 번째 키워드 ‘역사적 쌍봉 패턴입니다. ‘KT&G차트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 김성남 전문가 】
‘KT&G의 월봉차트를 보면 쌍봉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트를 보면 해마다 연 초를 시작으로 3~4개월 정도에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패턴이 5년 정도 계속 됐고 현재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역사적 전고점에 아직 도달 못한 채로 꺾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연, 이 지점을 돌파할 수 있을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앵커멘트 】
마지막으로 세 번째 키워드는 ‘실적 부진 주가 약세입니다. 실적 부진을 면치 못하는 ‘KT&G를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 이지한 전문가 】
‘KT&G는 내수주로 알고 계시지만, 해외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중앙아시아, 중국, 러시아 등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KT&G의 해외 판매량은 전체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45%에 달합니다.
하지만 최근 원화 강세의 영향으로 점점 열악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홍삼부문도 실적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어 주가에서는 당분간 모멘텀이 발휘되기 힘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 앵커멘트 】
말씀 감사합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