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집중관찰] KT&G (1) 기본적분석 - 최지훈 하나대투증권 연구원
입력 2013-02-06 09:57  | 수정 2013-02-06 09:58
■ 방송 : M머니 굿모닝 머니 1부 (오전 4시50분~6시)
■ 진행 : 신지연 앵커
■ 출연 : 최지훈 / 하나대투증권 도곡역지점 연구원

【 앵커멘트 】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종목을 매일 하나씩 선정해서 세밀하게 분석해드리는 시간이죠.<집중관찰>에서 다룰 종목은‘KT&G입니다. 1부에서는 기본적 분석을 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하나대투증권 도곡역지점에 최지훈 연구원과 함께‘KT&G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안녕하십니까? 먼저, KT&G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죠. 기업 구조부터 짚어주시죠.

【 최지훈 】
담배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매출의 95.85%)으로 하고 있으며 4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전년대비 25%, 영업이익은 56.7% 감소하며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 앵커멘트 】
KT&G는 27년이 된 장수 기업인데요. 이 시간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을 것 같습니다. SWOT분석을 통해 강정과 약점, 기회와 위협 요인은 무엇인지 짚어보죠.

【 최지훈 】
먼저 강점으로는 담배에 대한 전매권을 통해 법률적으로 독점적 지위에 있다는 점. 약점으로는 한정된 내수시장에서 외산 담배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과 함께 흡연율이 감소하고 있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기회요인으로는 글로벌 기업과의 제휴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토리노 람보르기니사와의 3년간의 공동개발을 통해 내놓은 신제품이 중국, 홍콩 등지에 수출계약을 체결하고 현지 시판에 들어갔는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이며, 또한 담배값 인상을 통해 이익률 상승이 기대됩니다.
위협요인으로는 흡연에 대한 정부규제 강화로 영업환경이 악화되고 있고, 지난 실적발표에서 홍삼부문이 매우 부진하게 나왔는데, 경기회복이 지연된다면 홍삼부문의 부진한 실적이 지속될 수 있다는 점도 위협요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 앵커멘트 】
KT&G의 주 사업은 담배 제조와 판매지만, 홍삼과 의약품, 무역업 등 다방면에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데요. 그 가치는 어느 정도 인가요? 연간흐름으로 알아볼까요?

【 최지훈 】
일단 연간흐름상 EPS가 2010년을 고점으로 추세적으로 하락하는 것이 부정적입니다. 특히 올해의 경우 작년 4분기 실적 이후 EPS가 전년대비 12% 정도 하향될 것으로 보기 때문에 실적전망 역시 좋지 않습니다. 담배값 인상에 따라 향후 주가가 좌우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사실 담배가격 인상은 판매량 감소와 담배 산업 내 가격 경쟁으로 인해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현실적으로 크지 않기 때문에 이 이슈로 주가가 상승한다면 밸류에이션 상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비중을 축소해야 한다는 판단입니다.

【 앵커멘트 】
최근 KT&G는 홍삼사업 부진으로 담배값 인상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 때문인지 이틀 연속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KT&G 오늘도 상승할 걸로 보십니까?

【 최지훈 】
전일장 주가가 저점에서 약간의 반등이 나온 상황이고, 기관 매수 역시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오늘 장 역시 소폭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드린대로 실적에 대한 하향조정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지금 시장상황에서 내수주로서 경기방어적인 성격이 부각되어 상승할 수는 있겠지만, 실적상승이라는 기업가치 상향이 따라주지 못하기 때문에 투자의 관점에서는 중립적인 시각을 제시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 앵커멘트 】
말씀 감사합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