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집중관찰] SKC (9) 특징분석 - 전희승 MBN골드 전문가, 박정민 동양증권 인천지점 연구원
입력 2013-01-31 17:49  | 수정 2013-01-31 17:52
■ 방송 : M머니 운수대통 (오후 3시 30분 ~ 5시 30분)
■ 진행 : 이창진 앵커
■ 출연 : 전희승 MBN골드 전문가, 박정민 동양증권 연구원


【 앵커멘트 】

M머니에서 하나의 종목을 선정해서 꼼꼼하게 살펴보는 집중관찰 시간입니다. 오늘 집중관찰 특징분석 종목은 SKC입니다.

국내 대표적인 화학회사이지만, 3분기 이후 하락하면서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4분기 이후엔 실적 터닝 포인트가 예상되는 가운데
오늘 1.13% 하락하며 34,900원에 마감했습니다.

이제 함께 의견 나누어 보겠습니다. 먼저, 박정민 연구원 들어보겠습니다.

【 박정민 연구원】

화학주는 전반적으로 실적하향으로 인해 하락 중입니다. 동종목은 여타 종목보다 크게 하락하고 있는데 해외에서 일본업체들과 경쟁중이기 때문에 엔화약세로 하락 중입니다.


현재 내수만으로는 좋은 실적이 나오기 힘든 상황에서 엔화약세로 인한 일본 경쟁업체들과의 가격경쟁이 발생하여 어려운 상태입니다. 일본 엔화의 가격조정 여부에 따라 추가하락 혹은 상승을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뱅가드 펀드 매도 물량중 SKC 매도가 많았는데 이 물량이 다 나와야 하므로 그 때까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차트상으로 곧 60개월선에 도달하므로 가격메리트는 발생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앵커멘트 】

전희승 전문가는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 전희승 전문가 】

재고조정에 따른 화학 및 필름의 실적 감소와 SK텔레시스 구조조정 비용 반영에 따른 자회사 적자 지속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 감소 예상됩니다.

4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6,900억 원, 영업이익 355억 원, 2012년 연결 영업이익 1,515억원입니다. 올해도 제한적인 개선 예상 되는데, 중국 수요 부진에 따른 전반적인 화학 시황 부진과 차별되면서 동사의 PO/PPG 등은 전방시장 호조로 견조한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그러나 필름 공급과잉 및 하반기 증설분에 대한 고객사 인증 지연에 따른 필름 이익 급감 및 자회사 적자 영향으로 밸류에이션 부담이 있습니다.

기관 및 외국인 수급을 살펴보면 거래량이 늘면서 하락하고 있으므로 지금은 매수타이밍은 적절치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전희승 전문가, 매수타이밍이 적절치 않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렇게 해서 두 분과 함께 SKC 특징 분석해보았습니다. 두 분 의견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