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M머니 굿모닝 머니 1부 (오전 5시~6시)
■ 진행 : 신지연 아나운서
■ 출연 : 최지훈 하나대투증권 도곡역지점 연구원
【 앵커멘트 】
오늘의 집중관찰 종목인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한국타이어가 지난해 9월, 회사를 분할한 건데요. 어떤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지~ 기업 개요와 함께 SWOT(강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부터 해보죠.
【 전문가 】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한국타이어그룹이 지주회사로의 전환을 위해 한국타이어를 인적분할 함으로서 출범한 예비 지주회삽니다.
자회사 관리 및 신규사업투자 등 투자사업부문을 담당하고, 분할신설회사인 한국타이어는 기존 타이어 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와 한국타이어의 주식분할비율은 0.186 대 0.814로 지난 10월 4일 변경 상장했습니다. 자회사 한국타이어는 신규상장 됐습니다.
강점 : 책임경영체제 강화. 경영위험의 분산과 지배구조의 투명성 제고. 핵심사업 투자를 통한 사업의 집중력 강화. 자회사인 한국타이어의 장기전망이 좋다는 점 역시 밸류에이션 상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올해 자동차 시장 수요 회복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인도네시아 및 중국 신공장 본격 가동에 따른 생산능력 확충으로 외형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약점 : 한국타이어 등 자회사 실적에 주가 연동(강점이자 약점). 현재 원화강세, 엔화약세로 자동차주와 비슷한 주가흐름. 수출부진에 따른 실적 우려감이 계속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기에 단기적인 흐름 자체는 좋지 않은 편입니다.
대부분 지주사들은 지주회사와 사업회사의 주가 스프레드가 극대화 된 시점에 공개매수하기 때문에 불확실성 해소 전 까지는 사업회사에 비해 주가가 부진한 모습입니다.
기회 : 지주회사 전환으로 후계 승계를 대략 마무리할 수 있고 합법적인 그룹확장의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은 기회요인. 자동차용 배터리 제조업체인 아트락스BX의 규모를 키울 수 있고, 해외 인수합병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위협 : 현재 5할 이상 지주사 전환 일정을 마친 상황입니다. 예비 지주회사인 동사가 자회사 지분을 추가 취득해 공정거래법상 지분율 및 지주비율 요건을 맞추는 일인데 이 작업이 생각보다 난해한 상황입니다. 현 지배구도에서 오너 일가가 지분을 모두 현물출자 하면 지주사 전환이 쉽게 끝날 수 있지만 이 방법은 동사가 막대한 신주를 발행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 앵커멘트 】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어제 1%대 상승 마감했는데요.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기업의 가치는 어느 정도 인가요? 연간흐름으로 알아볼까요?
【 전문가 】
재무제표상 기록을 보면 ‘08년부터 계속적으로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인 중국을 적극 공략하고 있는데요. 마켓리더로서의 선도적 입지를 강화해 왔고, 기업가치 역시 그에 부흥해 상승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타이어의 주당 NAV(순자산가치)는30,882원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현 주가수준은 밸류에이션 저평가 국면에 있다고 보여집니다.
【 앵커멘트 】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의 기업 가치를 살펴봤는데요. 경쟁 기업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 수준은 어떤가요?
【 전문가 】
지주회사이기 때문에 넥센타이어의 지주회사인 넥센과 비교해보면 동사와 달리 넥센은 자동차타이어용 튜브 등 자체 사업을 벌이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자회사 간 비교를 해보자면 한국타이어는 중국시장 1위 등 해외법인의 실적이 고공행진을 벌이는 등 한정된 내수시장을 뛰어넘어 해외쪽으로 성장모멘텀을 가져간다면, 넥센타이어는 고부가 제품을 통한 수익성 개선을 통해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는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자산이나 차입금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재무상 한국타이어가 더 안정적인 것으로 평가됩니다.
【 앵커멘트 】
네, 지금까지 하나대투증권 도곡역지점에 최지훈 연구원과 함께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를 기본적 분석으로 살펴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진행 : 신지연 아나운서
■ 출연 : 최지훈 하나대투증권 도곡역지점 연구원
【 앵커멘트 】
오늘의 집중관찰 종목인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한국타이어가 지난해 9월, 회사를 분할한 건데요. 어떤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지~ 기업 개요와 함께 SWOT(강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부터 해보죠.
【 전문가 】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한국타이어그룹이 지주회사로의 전환을 위해 한국타이어를 인적분할 함으로서 출범한 예비 지주회삽니다.
자회사 관리 및 신규사업투자 등 투자사업부문을 담당하고, 분할신설회사인 한국타이어는 기존 타이어 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와 한국타이어의 주식분할비율은 0.186 대 0.814로 지난 10월 4일 변경 상장했습니다. 자회사 한국타이어는 신규상장 됐습니다.
강점 : 책임경영체제 강화. 경영위험의 분산과 지배구조의 투명성 제고. 핵심사업 투자를 통한 사업의 집중력 강화. 자회사인 한국타이어의 장기전망이 좋다는 점 역시 밸류에이션 상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올해 자동차 시장 수요 회복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인도네시아 및 중국 신공장 본격 가동에 따른 생산능력 확충으로 외형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약점 : 한국타이어 등 자회사 실적에 주가 연동(강점이자 약점). 현재 원화강세, 엔화약세로 자동차주와 비슷한 주가흐름. 수출부진에 따른 실적 우려감이 계속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기에 단기적인 흐름 자체는 좋지 않은 편입니다.
대부분 지주사들은 지주회사와 사업회사의 주가 스프레드가 극대화 된 시점에 공개매수하기 때문에 불확실성 해소 전 까지는 사업회사에 비해 주가가 부진한 모습입니다.
기회 : 지주회사 전환으로 후계 승계를 대략 마무리할 수 있고 합법적인 그룹확장의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은 기회요인. 자동차용 배터리 제조업체인 아트락스BX의 규모를 키울 수 있고, 해외 인수합병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위협 : 현재 5할 이상 지주사 전환 일정을 마친 상황입니다. 예비 지주회사인 동사가 자회사 지분을 추가 취득해 공정거래법상 지분율 및 지주비율 요건을 맞추는 일인데 이 작업이 생각보다 난해한 상황입니다. 현 지배구도에서 오너 일가가 지분을 모두 현물출자 하면 지주사 전환이 쉽게 끝날 수 있지만 이 방법은 동사가 막대한 신주를 발행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 앵커멘트 】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는 어제 1%대 상승 마감했는데요.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 기업의 가치는 어느 정도 인가요? 연간흐름으로 알아볼까요?
【 전문가 】
재무제표상 기록을 보면 ‘08년부터 계속적으로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인 중국을 적극 공략하고 있는데요. 마켓리더로서의 선도적 입지를 강화해 왔고, 기업가치 역시 그에 부흥해 상승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타이어의 주당 NAV(순자산가치)는30,882원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현 주가수준은 밸류에이션 저평가 국면에 있다고 보여집니다.
【 앵커멘트 】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의 기업 가치를 살펴봤는데요. 경쟁 기업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 수준은 어떤가요?
【 전문가 】
지주회사이기 때문에 넥센타이어의 지주회사인 넥센과 비교해보면 동사와 달리 넥센은 자동차타이어용 튜브 등 자체 사업을 벌이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자회사 간 비교를 해보자면 한국타이어는 중국시장 1위 등 해외법인의 실적이 고공행진을 벌이는 등 한정된 내수시장을 뛰어넘어 해외쪽으로 성장모멘텀을 가져간다면, 넥센타이어는 고부가 제품을 통한 수익성 개선을 통해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는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자산이나 차입금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재무상 한국타이어가 더 안정적인 것으로 평가됩니다.
【 앵커멘트 】
네, 지금까지 하나대투증권 도곡역지점에 최지훈 연구원과 함께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를 기본적 분석으로 살펴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