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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해진, 중화권서 먼저 알아봤다…광고·PPL 러브콜 쇄도
입력 2013-01-12 14:07 

한류 열풍 덕분에에 해외 진출이 수월해진 건 사실이다. 박해진의 활약은 기대 이상이다. 중국에서 먼저 그의 진가를 알아본 것이다. 주목할 부분은 특정 팬층으로만 만들어진 인기가 아니라는 점이다. 현지 작품, 캐릭터로서 안착했다. 한국에서 온 박해진이 아닌, 배우 박해진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건 이례적이다.”
거대 중국 시장은 아직도 블루오션으로 통한다. 최근 국내 엔터사들은 아예 중화권 진출을 목표로 인재를 발굴·육성하기도 한다. 배우 박해진은 그들에게 해외 진출 모범 롤모델로 손꼽힌다. 1년 반 만에 중국 연기자 ‘톱10 안에 드는 놀라운 성과를 냈으며, 작품 러브콜은 물론 CF, PPL 요청 역시 밀려든다.
박해진은 지난 2011년 이소염과 함께 중국 드라마 ‘첸더더의 결혼기 주연을 맡아 그 해 중국 Letv 아시아 ‘최고스타상을 수상했다. ‘첸더더의 결혼기는 공개 일주일 만에 약 2억7천만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는 등 LeTV 개국 이래 사상 초유의 사태를 일으켰다. 한국 배우 최초로 3회 연속 ‘동경 걸즈 컬렉션(TGC) 메인모델로 발탁되는 등 저력을 과시했다.
그가 중국에서 이같은 사랑을 받은 가장 큰 이유는 특유의 성실함과 따뜻한 인성 때문이었다.
한 관계자는 중국 촬영 현장 스태프, 감독들 등 그와 호흡을 맞춘 많은 이들이 박해진의 부지런함과 성실함에 매번 감탄했다”며 단 한 번의 지각도 없었고, 무엇보다 차가운 외모와는 달리 현장에서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톡톡히 해 ‘반전 왕자로 불리기도 했다”고 전했다.

여기에 모델, 가수까지 섭렵해 중국에서는 이미 최고의 문화 콘텐츠 아이콘으로 인정받고 있다. 한중 수교 100년 만에 한국 배우로는 최초로 중국 인민대외우호 협회(외무성)와 TGC로부터 문화기금홍보대사로 발탁돼 3월 위촉식을 앞두고 있다.
한 관계자는 광고는 물론 작품 러브콜도 끊이질 않고 있다. 연기하는 데 있어 집중력이 뛰어나고 신체 조건이 모델로서도 적합해 다양한 분야에서 눈여겨 보고 있는 배우”라며 국내 보다 해외에서 그에 대한 대우가 극진하다. 배우 스스로 그런 부분에 겸손한 편이라 내색하지는 않지만 중국에서는 어떤 슈퍼스타 못지 않은 인지도와 대우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한 때 ‘얼음 왕자로 불릴 정도로 차가운 인상이지만 현장에서는 ‘허당 ‘개구장이로 불릴만큼 장난끼가 많고 유쾌하다”며 20대~50대까지 폭넓은 팬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박해진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박해진은 향후 중국 활동과 함께 일본에도 영역을 넓혀 활발한 해외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한편, 박해진은 2006년 KBS 주말극 ‘소문난 칠공주를 통해 연기자로 데뷔해 ‘연하남 신드롬을 일으키며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이후 화제작 MBC ‘에덴의 동쪽에 출연, 존재감을 한층 견고히 했다. 최근에는 KBS 주말극 ‘내 딸 서영이로 국내 복귀, 시청률 40%를 돌파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했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한현정 기자/사진 강영국 기자 kiki2022@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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