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는 9일, 국내 최초로 내비게이션과 연동해 헤드램프를 조명을 자동 조절하는 AILS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AILS는 내비게이션에서 도로의 정보를 받아 주행 경로를 예측해 교차로과 곡선로 등에서 운전자 조작 없이 전조등을 스스로 조절하는 시스템이다. AILS는 곡선로에서 주행방향으로 조명 각도를 미리 변경하고, 교차로에선 좌우 측면의 별도 램프를 점등해 사각지대를 최소화시킨다. 또, 도로 유형을 읽고 일반, 도심, 고속도로의 3개 조명 모드로 자동 전환해 가로등 빛이 충분한 도심지에서는 전방보다는 좌우 양 측면의 가시거리를, 고속도로에서는 측면보다 전방의 가시거리를 자동으로 극대화시키도록 했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최초로 내비게이션 연동 헤드램프인 'AILS'를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1년 7개월간의 개발기간을 거쳐 AILS를 완성했고, 실차 테스트 결과 주행상황에 따라 곡선로나 교차로 진입 40∼100m 전에 전조등의 조명 각도 자동 조절 및 별도 램프가 점등돼 전방도로에 대한 운전자의 인지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 이봉환 부사장은 "자동차가 전자화되면서 각종 기술의 융합이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고 AILS는 이를 대표하는 성공적 사례"라며 "AILS 개발을 계기로 더욱 새롭고 다양한 융합기술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승용 기자 / car@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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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LS는 내비게이션에서 도로의 정보를 받아 주행 경로를 예측해 교차로과 곡선로 등에서 운전자 조작 없이 전조등을 스스로 조절하는 시스템이다. AILS는 곡선로에서 주행방향으로 조명 각도를 미리 변경하고, 교차로에선 좌우 측면의 별도 램프를 점등해 사각지대를 최소화시킨다. 또, 도로 유형을 읽고 일반, 도심, 고속도로의 3개 조명 모드로 자동 전환해 가로등 빛이 충분한 도심지에서는 전방보다는 좌우 양 측면의 가시거리를, 고속도로에서는 측면보다 전방의 가시거리를 자동으로 극대화시키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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