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세포 전문은행 아이셀바이오(대표 정용윤)가 면역·줄기세포 보관서비스인 ‘아이셀뱅크의 판매를 위해 리더스코인스(대표 최재근)와 협약을 체결했다.
리더스코인스는 3000명가량의 전문판매인력을 갖춘 업계 3위 규모의 독립법인대리점(GA)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아이셀바이오의 면역·줄기세포 보관서비스 판매가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재근 리더스코인스 대표이사는 보험은 유사시에 보험금을 받게 해주지만 치료제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암 발생 시 보험료를 받아 면역·줄기세포치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세포를 미리 보관하는 아이셀뱅크를 판매하게 됐다”고 말했다.
세포보관서비스는 본인의 면역·줄기세포를 건강할 때 미리 추출해 보관했다가 암 또는 난치성 질병에 걸렸을 때 치료제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바이오보험이라 할 수 있다.
아이셀바이오의 아이셀뱅크는 건강한 사람의 말초혈액에서 면역세포를 추출해 배양·증식한 후 영하 196도의 액체질소탱크에서 안전하게 보관했다가 향후 고객의 요청이 있을 때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아이셀바이오는 특허출원 중인 면역세포 배양·증식 기술과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시설에 기반을 두어 아이셀뱅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하고 신뢰도 높은 세포보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학병원 연구실과 협약을 체결, 공동 세포보관 및 암 공동연구도 진행 중에 있다.
한석영 매경헬스 [hansy@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