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식품업계, '콜라보레이션' 통해 시너지 효과
입력 2012-12-04 16:55 
최근 식품업체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상승 시키는 추세다.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협업)은 다른 두 개 이상의 브랜드끼리 공동작업을 하거나 유명 아티스트들과 손잡고 새로운 상품을 선보이는 것을 말한다.
매일유업 프리미엄 카레 브랜드 MCC고베식당은 지난 5월 페이스북(www.facebook.com/kobekitchen)을 오픈 하면서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콜라보레이션 기법을 도입했다. 매월 진행되는 ‘MCC고베식당 쿠킹클래스에서는 ‘폴 바셋, ‘삿포로 맥주등 타 식품 브랜드와 협력이 이루어진다. 또한 스타쉐프 신동민과 푸드TV와 함께 MCC고베식당 카레를 활용한 ‘쉐프의 레시피 동영상 컨텐츠도 제작했다. 푸드TV를 통해 매월 1가지씩 추천된 메뉴는 신동민 쉐프가 운영하는 레스토랑 ‘슈밍화 미코에서이달의 한정메뉴로 선보인다.
지난 8월, 여의도 IFC몰에 오픈한 CJ 올리브 마켓(O'live Marke)은 올리브TV와 콜라보레이션 개념으로 오픈한 숍이다. 이곳에서는 CJ가 생산하는 제품과 과일, 채소류를 구입할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올리브 TV에서 제안하는 요리 관련 콘텐츠를 실제로 체험해볼 수 있다는 점. 마켓 안에 설치된 올리브 미디어존에서는 요리 프로그램 세트장과 대형 LCD가 설치되어 있다.

삼양사 ‘큐원은 비디랩의 모델로 활동중인 유이가 TV CF에서 선보인 일명 ‘비디랩 송, 비디랩 댄스를 따라 는 UCC공모 온라인 프로모션을 지난 6월부터 진행했다. 동영상 전문매체인 곰TV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진행된 이번 프로모션은 프로모션 기간 동안 유이를 따라하고자 하는 수많은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UCC를 올렸고, 댄스 동영상 조회수는 약 100만회를 기록했다. 브랜드 노출횟수는 약 1억 회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최근 식품업계의 콜라보레이션에 대해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기업 가치와 브랜드 이미지를 함께 높일 수 있고, 서로 다른 개성의 장르가 만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켜 시너지를 창출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수진 매경헬스 [sujinpen@mkhealt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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