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버스업계가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려는 움직임에 반발해 내일(22일)부터 전면 운행을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버스와 택시, 양대 업계의 밥그릇 싸움인데, 시민들만 불편하게 생겼습니다.
장남식 기자입니다.
【 기자 】
전국 16개 시·도의 버스업계 노사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정치권이 택시를 대중교통 수단에 포함시키는 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추진하자 이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이들은 법 개정안이 국회 법사위 안건에 올려지면, 내일부터 전국 4만 5천대 버스의 운행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택시가 대중교통 수단이 되면, 결국 정부 예산을 나눠 가질 수 밖에 없게 돼 버스업계의 경영난이 가중될 것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입니다.
▶ 인터뷰 : 이준일 / 전국버스연합회 회장
- "'택시'하고 부르면 오고, 전화만 하면 문 앞에까지 오는데 어떻게 대중교통수단이 되겠어요. 고급교통수단입니다."
택시업계도 강경합니다.
오랜 숙원이었던 만큼 이번에는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 인터뷰 : 홍명호 / 전국택시연합회 전무이사
- "택시 환경이 좋아지면 근로자에게도 좋아지죠. 그러면 앞으로 처우개선도 나아질 것이고, 그래서 이런 주장을 하는 겁니다."
정부는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만약을 대비해 지하철 운행을 늘리고, 전세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 투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과 같은 전국적인 버스 운행 중단은 유례가 없는 일이어서 현실화될 경우 교통대란이 우려됩니다.
M머니 장남식입니다.
버스업계가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려는 움직임에 반발해 내일(22일)부터 전면 운행을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버스와 택시, 양대 업계의 밥그릇 싸움인데, 시민들만 불편하게 생겼습니다.
장남식 기자입니다.
【 기자 】
전국 16개 시·도의 버스업계 노사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정치권이 택시를 대중교통 수단에 포함시키는 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추진하자 이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이들은 법 개정안이 국회 법사위 안건에 올려지면, 내일부터 전국 4만 5천대 버스의 운행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택시가 대중교통 수단이 되면, 결국 정부 예산을 나눠 가질 수 밖에 없게 돼 버스업계의 경영난이 가중될 것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입니다.
▶ 인터뷰 : 이준일 / 전국버스연합회 회장
- "'택시'하고 부르면 오고, 전화만 하면 문 앞에까지 오는데 어떻게 대중교통수단이 되겠어요. 고급교통수단입니다."
택시업계도 강경합니다.
오랜 숙원이었던 만큼 이번에는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 인터뷰 : 홍명호 / 전국택시연합회 전무이사
- "택시 환경이 좋아지면 근로자에게도 좋아지죠. 그러면 앞으로 처우개선도 나아질 것이고, 그래서 이런 주장을 하는 겁니다."
정부는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만약을 대비해 지하철 운행을 늘리고, 전세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 투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과 같은 전국적인 버스 운행 중단은 유례가 없는 일이어서 현실화될 경우 교통대란이 우려됩니다.
M머니 장남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