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의 대표적인 지프형 차량인 G클래스(G바겐)의 미래를 점칠 수 있는 콘셉트카가 공개됐다. 이 차는 에너지포스(Ener-G-Force)라는 이름으로 명명됐으며 한국인인 이일환씨의 손길을 거쳐 탄생했다.
현행 G클래스는 갤랑데바겐(Geländewagen)이라는 이름으로 1979년에 군사용으로 만들어진 모델이다. 지금까지 32년간 큰 디자인 변화 없이 생산된 다임러(메르세데스-벤츠 제조사) 최장수 모델이기도 하다.
그동안 다임러는 이 차의 후속모델 격으로 모노코크 바디를 채용한 M클래스나 GL클래스 등을 내놨지만, G바겐에 대한 인기는 식지 않았다. 심지어 바티칸 또한 이 차에 관심을 가져 80년대 교황의 퍼레이드 전용 차량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애당초 단종될 예정이던 이 차는 오스트리아 회사 마그나슈타이어에 의해 아직까지 만들어지고 있다.
오리지날 G클래스(2012년형) 문제는 G클래스의 현행 디자인은 프레임구조로 인해 연비가 떨어지고, 보행자 보호 규정을 통과하기 어려워 조만간 대다수 국가에서 판매가 불가능해진다는 문제가 있다. 때문에 메르세데스-벤츠는 새로운 G클래스의 디자인 콘셉트를 30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개막하는 LA모터쇼에 공개하고 시장의 반응을 지켜볼 예정이다.
한국인 디자이너 이일환씨가 자신이 디자인한 에너지포스 콘셉트카의 곁에서 걸어오고 있다. '에너지포스(Engr-G-Force)'는 수소연료전기모터를 이용하는 4륜구동 자동차로, 사용되고 남는 수증기는 대기중으로 내보내는 대신 차량 천장 부위 탱크에 보관하도록 만들어졌다. 사막이나 험로를 주행하는 경우, 배기가스에서 나온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아이디어다.
이 차의 디자인은 마치 만화에서 막 튀어나온 듯한 것으로, 바퀴가 비현실적으로 크고, 이에 비해 차체는 놀랍게 날렵해 보이는 등, 이 차에서 오리지날 G클래스를 언뜻 떠올리기 어렵다. 하지만, B필러와 C필러의 간격 등에 G클래스의 디자인 비율을 차용했기 때문에 옆면에서 보면 디자인 유사성을 찾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G바겐 콘셉트카인 에너지포스(Ener-G-Force) 특히 이번 G클래스 디자인은 벤츠 선행디자인 센터장인 한국인 디자이너 이일환(39·휴버트 리)씨가 디자인 총괄을 맡아 더 의미있다.
에너지포스가 다음번 G클래스가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기 어렵지만, 다음번 G클래스 디자인에 대한 힌트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관계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김한용 기자 / whynot@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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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G클래스는 갤랑데바겐(Geländewagen)이라는 이름으로 1979년에 군사용으로 만들어진 모델이다. 지금까지 32년간 큰 디자인 변화 없이 생산된 다임러(메르세데스-벤츠 제조사) 최장수 모델이기도 하다.
그동안 다임러는 이 차의 후속모델 격으로 모노코크 바디를 채용한 M클래스나 GL클래스 등을 내놨지만, G바겐에 대한 인기는 식지 않았다. 심지어 바티칸 또한 이 차에 관심을 가져 80년대 교황의 퍼레이드 전용 차량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애당초 단종될 예정이던 이 차는 오스트리아 회사 마그나슈타이어에 의해 아직까지 만들어지고 있다.
이 차의 디자인은 마치 만화에서 막 튀어나온 듯한 것으로, 바퀴가 비현실적으로 크고, 이에 비해 차체는 놀랍게 날렵해 보이는 등, 이 차에서 오리지날 G클래스를 언뜻 떠올리기 어렵다. 하지만, B필러와 C필러의 간격 등에 G클래스의 디자인 비율을 차용했기 때문에 옆면에서 보면 디자인 유사성을 찾을 수 있다.
에너지포스가 다음번 G클래스가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기 어렵지만, 다음번 G클래스 디자인에 대한 힌트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관계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김한용 기자 / whynot@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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