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는 교통 정체 시 운전을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통정체 지원 시스템(Traffic Jam Assistance System)을 공개하며 2014년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교통정체 지원 시스템은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를 통해 전방 차량의 움직임을 감지해 엔진과 제동장치, 스티어링휠을 스스로 제어하는 자동주행 기술이다. 이 시스템은 시속 50km 속도 구간 내에서 동일 차선에 있는 앞차와 일정 간격을 유지하면서 차량이 자동 주행하며 특히, 주행 중 장애물이 나타났을 경우에도 스티어링휠이 자동으로 조정돼 장애물을 안전하게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때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으면 ‘교통정체 지원 시스템은 즉시 해제된다.
볼보, 자동운전기술 ‘교통정체 지원 시스템…2014년 상용화
2014년 ‘교통정체 지원 시스템이 도입되면, 도심의 출퇴근길 정체구간에서 운전자들이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볼보자동차는 지난 9월 자동운전 프로젝트 ‘SARTRE(Safe Road Trains For The Environment) 시험 주행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SARTRE는 선발차량만 운전자가 직접 조정하고 그 뒤를 따르는 차량들은 무선 통신 장치, 레이더, 레이저 센서, 카메라 등을 이용하여 자율 주행하는 시스템이다. 로드 트레인에 합류한 차량의 운전자들은 편안하게 책을 보거나 스마트폰, 노트북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 김철호 대표는 교통정체 지원 시스템은 가까운 미래의 주행 환경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앞으로도 볼보자동차는 자동주행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 이 분야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상영 기자 / young@top-rider.com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통정체 지원 시스템은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를 통해 전방 차량의 움직임을 감지해 엔진과 제동장치, 스티어링휠을 스스로 제어하는 자동주행 기술이다. 이 시스템은 시속 50km 속도 구간 내에서 동일 차선에 있는 앞차와 일정 간격을 유지하면서 차량이 자동 주행하며 특히, 주행 중 장애물이 나타났을 경우에도 스티어링휠이 자동으로 조정돼 장애물을 안전하게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때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으면 ‘교통정체 지원 시스템은 즉시 해제된다.
2014년 ‘교통정체 지원 시스템이 도입되면, 도심의 출퇴근길 정체구간에서 운전자들이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볼보자동차는 지난 9월 자동운전 프로젝트 ‘SARTRE(Safe Road Trains For The Environment) 시험 주행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SARTRE는 선발차량만 운전자가 직접 조정하고 그 뒤를 따르는 차량들은 무선 통신 장치, 레이더, 레이저 센서, 카메라 등을 이용하여 자율 주행하는 시스템이다. 로드 트레인에 합류한 차량의 운전자들은 편안하게 책을 보거나 스마트폰, 노트북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 김철호 대표는 교통정체 지원 시스템은 가까운 미래의 주행 환경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앞으로도 볼보자동차는 자동주행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 이 분야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상영 기자 / young@top-rider.com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르노삼성 뉴 SM5 플래티넘 시승기…차급 업그레이드 됐나·기아차 차세대 군용차 보니…전투력 높이고 수출까지·[기자수첩] 자동차 선택, 숫자에 현혹되지 말아야·[기자수첩] 한미FTA로 일본차 전쟁?…다양성부터 제공해야·[영상] 도요타 벤자 출시행사, 영화배우 황정민·정준호 오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