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유진룡 전 차관 출금…문광부 수사확대
입력 2006-09-05 16:52  | 수정 2006-09-05 16:52
검찰이 경품용 상품권 도입 당시 실무 지휘를 담당했던 유진룡 전 문화관광부 차관을 출국금지 했습니다.
당시 실무 책임자 6~7명도 함께 출국금지되는 등 문광부 전체로 수사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정규해 기자가 보도합니다.


검찰이 유진룡 전 문화관광부 차관을 전격 출국금지 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은 참고인 신분이지만, 반드시 조사를 해봐야 한다"며 혐의점을 찾았음을 시사했습니다.

유 전 차관은 지난 2001년 4월부터 2003년 6월 사이 문화산업국장을 지내면서 2002년 2월 경품용 상품권을 허용한 '경품취급기준고시'가 나온 당시 실무를 지휘했습니다.

유 전 차관이 상품권제 도입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또 '바다이야기' 등 사행성 게임 심의통과를 허가하지 말라고 영상물등급위원회에 요청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바다이야기 심의 통과는 지난 2004년 12월.

실무직에서 물러난 뒤인 만큼 검찰은 유 전 차관 발언의 진위와 배경에 대해서도 확인할 방침입니다.

검찰은 유 전 차관과 함께 문광부 실무 책임자 6~7명도 함께 출국금지 했습니다.

상품권 도입과 문광부 고시 개정과 관련한 정책적 잘못과 비리 첩보를 입수했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조만간 유 전 차관과 관련 책임자들을 소환할 방침이어서 문광부 전반으로 수사 확대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한편 유 전 차관은 출금 전 호주행 항공편을 예약한 것으로 확인돼, 검찰 수사와 국정감사를 피하려 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mbn뉴스 정규해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