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김종훈 한미(FTA) 수석대표 '본격적인 힘겨루기'
입력 2006-09-05 07:00  | 수정 2006-09-05 09:01
김종훈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수석대표는 3차 협상이 본격적인 힘쓰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우리시간으로 오늘 새벽 4시미국 시애틀에 도착해 기자들과 만나 이번 협상에 임하는 자세를 밝혔습니다.
시애틀 현지 연결합니다. 유상욱 기자!!

네,,브리핑룸이 차려진 웨스틴 호텔입니다.

앵커) 김종훈 수석대표가 현지에 도착했죠,,어떤 얘기가 나왔는지 전해주시죠,,

네,,김종훈 한미FTA 수석대표는 이곳 시간으로 오전 11시 30분 시애틀 타코마 공항에 도착했습니다.

김 대표는 공항에 대기하고 있던 기자들을 만나 이번 3차 협상이 결코 쉽지 않을 것임을 내비쳤습니다.

김종훈 수석대표는 "지난 2차까지의 협상이 샅바싸움이었다면 3차 협상은 본격적인 힘쓰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수석대표는 3차협상이 세가지 분야 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했는데요.


우선 두나라 양허 즉 (개방)안에 대한 조율입니다.

또 미국측 서비스·투자 유보안에 대한 명확한 내용 파악, 그리고 통합협정문 논의 진전 등 3가지를 들었습니다.

김 수석대표는 특히 서비스.투자 유보안에 대한 논의가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 수석대표는 "2차 협상에서 (의약품 작업반의 파행으로) 서비스·투자 유보안에 대해 양측간 서로 확인안된 부분이 많다"면서 "제대로 진도가 많이 나가지 않았기 때문에 유보안에 대한 확인 작업을 계속 벌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수석대표는 특히 쌀 협상과 관련해 우리 쌀 시장은 절대 개방할 수 없다며 단호한 의지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김 수석대표는 양측의 개방안이 보수적으로 작성된 것은 마찬가지지만 충분히 풀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한미 협상단은 6일부터 나흘간의 협상에 돌입합니다. 실질적인 이득을 챙기기 위한 두나라의 힘겨루기가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시애틀에서 mbn뉴스 유상욱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