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MBN 10시 주요뉴스
입력 2012-07-03 10:02 
▶ 이상득 검찰 소환…혐의 일부 입증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이 저축은행 로비와 함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잠시 뒤 검찰에 출석합니다.
이 전 의원은 범죄혐의가 이미 상당부분 입증된, 이른바 '피의자성 참고인'이어서 조사는 밤늦게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근저당권 설정비 반환" 집단소송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4만 명을 대신해 은행과 보험사들에게 근저당권 설정 비용을 돌려달라며 집단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승소하면 보상금액이 220억 원에 이르러 금융분야 민간 집단소송으로는 최대 규모가 됩니다.


▶ 한중 FTA 2차 협상…민감품목 논의
정부가 오늘 제주도에서 중국과 FTA 체결을 위한 2차 협상을 열고, 취약산업분야인 이른바 '민감 품목'에 대한 논의를 시작합니다.
우리나라는 농수산물, 중국은 자동차와 기계분야의 개방을 둘러싸고 줄다리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비정규직 여성 출산휴가 쉽게 쓴다
비정규직 여성들의 출산휴가가 근로계약기간에서 제외되도록 관련 법률 개정이 추진됩니다.
이렇게 되면 비정규직 여성 근로자들도 퇴사 압력을 걱정하지 않고 출산휴가를 쓸 수 있게 됩니다.

▶ 영국 10개 은행 금리조작 혐의 조사
금리 조작 혐의로 영국 바클레이즈 은행 회장이 사임한 데 이어 영국의 주요 10개 은행도 금리 조작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영국 중앙은행은 이를 알고서도 묵인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파문이 더욱 확산하고 있습니다.

▶ 서울 한낮 30도…제주 장마 영향권
오늘(3일) 서울의 한낮 기온이 30도에 달하는 등 전국에서 어제보다 더운 하루가 이어지겠습니다.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은 제주에서는 최고 40mm의 비가 오다가 낮부터 그치겠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