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차세대 전투기 60대를 도입하는 3차 F-X 사업이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했습니다.
미국과 유럽 전투기업체 3파전이 될 전망인데 요, 구매 금액이 워낙 커서일까요? 후보 기종의 평가 방식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습니다.
정성기 기자입니다.
【 기자 】
8조 3천억 원 규모의 초대형 전투기 도입 사업의 막이 올랐습니다.
미국과 유럽 전투기업체 3곳이 방위사업청에 전투기의 성능과 기술협력 계획 등을 담은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겁니다.
후보 기종은 미국 록히드마틴사의 F-35 라이트닝II, 보잉사의 F-15사일런트이글, 유럽 EADS사의 유로파이터 타이푼입니다.
이 중 F-35는 후보 기종 중 유일하게 '5세대 전투기'로 적의 레이더망을 피할 수 있는 '스텔스' 기능에서 가장 앞선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보잉사는 현재 우리 공군이 운용하고 있는 F-15K 전투기에 신형 전자식 레이더와 스텔스 기능을 가미한 '사일런트 이글'을 제안했습니다.
후보 기종 중 유일하게 실전 배치된 유로파이터 타이푼은 실전 능력은 어느 정도 검증됐지만 스텔스 기능은 다소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제는 평가 방식입니다.
유로파이터를 제외한 두 전투기는 아직 개발이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F-35는 모의조종장치로 평가를 하고, 사일런트 이글 평가는 이스라엘 공군이 보유한 F-15 전투기에 일부 장비를 달고 진행할 계획입니다.
부실 평가 우려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 인터뷰 : 김대영 / 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 "후보 기종 중엔 아직 전력화 단계인 기종들이 있기 때문에 시험 평가와 가격 협상에서 시한이 매우 촉박합니다."
방사청은 다음 달부터 시험 평가를 시작해 오는 10월 최종 후보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MBN뉴스 정성기입니다.
차세대 전투기 60대를 도입하는 3차 F-X 사업이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했습니다.
미국과 유럽 전투기업체 3파전이 될 전망인데 요, 구매 금액이 워낙 커서일까요? 후보 기종의 평가 방식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습니다.
정성기 기자입니다.
【 기자 】
8조 3천억 원 규모의 초대형 전투기 도입 사업의 막이 올랐습니다.
미국과 유럽 전투기업체 3곳이 방위사업청에 전투기의 성능과 기술협력 계획 등을 담은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겁니다.
후보 기종은 미국 록히드마틴사의 F-35 라이트닝II, 보잉사의 F-15사일런트이글, 유럽 EADS사의 유로파이터 타이푼입니다.
이 중 F-35는 후보 기종 중 유일하게 '5세대 전투기'로 적의 레이더망을 피할 수 있는 '스텔스' 기능에서 가장 앞선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보잉사는 현재 우리 공군이 운용하고 있는 F-15K 전투기에 신형 전자식 레이더와 스텔스 기능을 가미한 '사일런트 이글'을 제안했습니다.
후보 기종 중 유일하게 실전 배치된 유로파이터 타이푼은 실전 능력은 어느 정도 검증됐지만 스텔스 기능은 다소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제는 평가 방식입니다.
유로파이터를 제외한 두 전투기는 아직 개발이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F-35는 모의조종장치로 평가를 하고, 사일런트 이글 평가는 이스라엘 공군이 보유한 F-15 전투기에 일부 장비를 달고 진행할 계획입니다.
부실 평가 우려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 인터뷰 : 김대영 / 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 "후보 기종 중엔 아직 전력화 단계인 기종들이 있기 때문에 시험 평가와 가격 협상에서 시한이 매우 촉박합니다."
방사청은 다음 달부터 시험 평가를 시작해 오는 10월 최종 후보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MBN뉴스 정성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