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담뱃갑에 새겨진 흡연 경고 사진들입니다.
보기에도 끔찍한데요,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40여 개국이 이런 식의 담배 광고 규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담배 광고'도 점점 설 땅을 잃고 있는데요, 담배 광고 논쟁을 박호근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 기자 】
"아껴 모은 용돈으로 정성을 더하고…작은 나눔이 큰 꿈이 됩니다. 더 좋은 내일 - KT&G"
담배의 '담' 자도 안 들어간 이 기업광고는 '방송불가'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미지 광고도 기업의 신뢰를 높여 제품 판매로 이어진다는 해석입니다.
▶ 인터뷰 : 임영묵 / 한국담배협회 사무국장
- "이미지 광고까지 규제하는 것은 너무 심한 것 아닌가. 여타 유해 상품과 비교해도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술은 신문과 라디오, TV 광고가 가능하지만, 담배는 잡지에만 연 10회 허용됩니다.
▶ 인터뷰 : 김은지 /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사무총장
- "담배가 술이나 도박과 다른 점은 제품을 사용법대로 사용해서 사망에 이르는 유일한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시민들의 의견은 엇갈립니다.
▶ 인터뷰 : 권진규 / 경기 고양시
- "기업이 이미지 광고를 하는 것은 이익 창출을 위한 부분이라 반대하는 입장은 아닙니다."
▶ 인터뷰 : 이혜미 / 서울 길음동
- "청소년들한테 유해한 담배를 파는 회사이기 때문에 광고를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금연의 날' 주제는 금연을 방해하는 '담배회사의 음모'입니다.
▶ 스탠딩 : 박호근 / 기자
- "금연단체들은 담배회사가 대학생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것도 마케팅 전략으로 보고 실태조사를 벌이기로 했습니다. 담배 광고와 마케팅을 둘러싼 논쟁은 갈수록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MBN뉴스 박호근입니다."
담뱃갑에 새겨진 흡연 경고 사진들입니다.
보기에도 끔찍한데요,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40여 개국이 이런 식의 담배 광고 규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담배 광고'도 점점 설 땅을 잃고 있는데요, 담배 광고 논쟁을 박호근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 기자 】
"아껴 모은 용돈으로 정성을 더하고…작은 나눔이 큰 꿈이 됩니다. 더 좋은 내일 - KT&G"
담배의 '담' 자도 안 들어간 이 기업광고는 '방송불가'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미지 광고도 기업의 신뢰를 높여 제품 판매로 이어진다는 해석입니다.
▶ 인터뷰 : 임영묵 / 한국담배협회 사무국장
- "이미지 광고까지 규제하는 것은 너무 심한 것 아닌가. 여타 유해 상품과 비교해도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술은 신문과 라디오, TV 광고가 가능하지만, 담배는 잡지에만 연 10회 허용됩니다.
▶ 인터뷰 : 김은지 /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사무총장
- "담배가 술이나 도박과 다른 점은 제품을 사용법대로 사용해서 사망에 이르는 유일한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시민들의 의견은 엇갈립니다.
▶ 인터뷰 : 권진규 / 경기 고양시
- "기업이 이미지 광고를 하는 것은 이익 창출을 위한 부분이라 반대하는 입장은 아닙니다."
▶ 인터뷰 : 이혜미 / 서울 길음동
- "청소년들한테 유해한 담배를 파는 회사이기 때문에 광고를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금연의 날' 주제는 금연을 방해하는 '담배회사의 음모'입니다.
▶ 스탠딩 : 박호근 / 기자
- "금연단체들은 담배회사가 대학생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것도 마케팅 전략으로 보고 실태조사를 벌이기로 했습니다. 담배 광고와 마케팅을 둘러싼 논쟁은 갈수록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MBN뉴스 박호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