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코리아는 지난달 23일 '포드 하이브리드 및 에코부스트 기술 설명회'를 개최했다.
포드코리아 측은 이날 설명회 직후 이 기술이 장착된 차종을 시승할 수 있도록 제공했다. 퓨전 하이브리드와 익스플로러 2.0 에코부스트 등 2개 차종을 시승했다.
◆패밀리 세단 '퓨전 하이브리드'…공인연비 웃도는 실연비
우선 퓨전 하이브리드를 타고 비 내리는 시내를 시속 20~40km 정도의 속도로 약 1시간 동안 달렸다.
막히는 도심에서도 주행 연비는 약 16.4km/l가 나왔다. 퓨전 하이브리드의 공인연비인 16.6km/l와 큰 차이가 없었다.
고속 주행에서는 더욱 놀라운 연비가 나왔다. 자유로를 80~110km/h의 속도로 약 45km 주행했는데 연비는 약 18.2km/l가 나왔다. 특별히 연비에 신경을 쓰지 않고 주행을 했음에도 공인연비를 훌쩍 뛰어 넘었다.
퓨전 하이브리드에는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토크 18.8kg·m의 동력성능을 발휘하는 직렬 4기통 2.5리터급 엣킨슨 사이클 엔진과 최고출력 35마력, 최대토크 29.9kg·m의 전기 모터가 장착됐다.
엔진과 모터를 합친 시스템 출력은 191마력에 달한다. 이는 일반 가솔린 모델(177마력)보다 뛰어나며 1720kg에 달하는 무거운 차체를 달리는데 부족함 없는 수준이다.
퓨전 하이브리드에는 하이브리드 용 스마트 게이지가 장착됐다. 그러나 외관 및 실내 디자인은 가솔린 모델과 큰 차이가 없다. 지난 1월 미국에서는 획기적인 디자인 변화를 거친 차세대 퓨전이 공개됐다. 가솔린 모델은 올해 하반기, 하이브리드 모델은 내년에 국내에 출시된다.
퓨전 하이브리드는 캠리 하이브리드와 곧잘 비교된다. 배기량과 출력 등의 동력 성능 뿐 아니라 국내 판매 가격도 똑같은 경쟁모델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내 공인연비에서 퓨전 하이브리드는 캠리 하이브리드(23.6km/l)에 비해 30%가량 부족하다.
그러나 미국에서 퓨전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도심 17.43km/l, 고속 15.03km/l로 캠리 하이브리드(도심 18.28km/l, 고속 16.58km/l)와 조금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퓨전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4290만원이다.
◆익스플로러 2.0 에코부스트...3.5 모델 부럽지 않은 강력함이 포인트
에코부스트의 뜻은 이코노믹(economic)과 부스트(boost 힘)를 합친 것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면서도 엔진 파워는 더욱 향상시키는 포드의 독자적인 기술이다. 이 엔진은 터보차저에 가솔린 직분사 방식을 결합해 배기량을 낮추면서도(다운사이징) 기존 엔진과 비슷한 수준의 동력 성능을 발휘한다.
주행을 시작하자 차체의 움직임이 너무 가벼워 놀라웠다. 익스플로러 2.0 에코부스트의 크기는 5005×1995×1805mm(전장×전폭×전고)에 달하며 공차 중량도 2130kg이나 된다. 이렇게 크고 무거운 차를 겨우 2.0 엔진으로 가볍게 움직인다는 것은 믿기 힘들다. 3.5 모델 못지 않은 강력한 성능이다.
고속에서도 뛰어난 가속감과 강력한 주행 성능은 여전했다. 추월을 하거나 차선을 바꾸기 위해 급가속을 했을 때도 전혀 부족함 없는 힘을 발휘했다. 핸들링과 서스펜션, 바디의 강성도 뛰어나 고속에서의 주행 안정성도 만족스럽다.
익스플로러 2.0 에코부스트은 기존의 3.5 가솔린 모델(294마력)에 비해 배기량이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최고출력은 243마력에 달하며 최대토크는 37.3kg·m로 3.5 모델에 비해 2kg·m 가량 증가했다. 무엇보다 에코부스트 엔진은 기존 엔진 보다 낮은 회전수(rpm)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성능 개선에 비해 연비 향상은 부족하다. 3.5 모델(8.3km/l)에 비해 연비가 15% 가량 개선됐다고는 해도 2.0 에코부스트의 공인연비는 9.7lm/l에 불과하다. 3.5 모델이 풀타임 사륜구동임을 감안하면 에코부스트라는 이름이 무색하다.
마이크로소프트사와 공동 개발했다는 마이포드 터치 시스템은 사용하기가 어려웠다. 마이포드 터치는 음성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싱크(SYNC)와 연동돼 다양한 IT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했지만 일반인이 제대로 사용하는건 불가능해보였다.
익스플로러 2.0 에코부스트의 가격은 4465만원으로 국산 대형 SUV와 비슷한 수준이다. 3.5 모델(5185만원)에 적용된 3열 전자동 시트 폴딩 기능, 크루즈 컨트롤, 주차 보조 시스템 등 일부 편의 사양이 제외됐지만 사양 대비 가격 만족도는 매우 높다. 다만 대형 SUV인데 전륜 모델만 제공 된다는 점은 아쉽다.
전승용 기자 / car@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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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코리아 측은 이날 설명회 직후 이 기술이 장착된 차종을 시승할 수 있도록 제공했다. 퓨전 하이브리드와 익스플로러 2.0 에코부스트 등 2개 차종을 시승했다.
◆패밀리 세단 '퓨전 하이브리드'…공인연비 웃도는 실연비
우선 퓨전 하이브리드를 타고 비 내리는 시내를 시속 20~40km 정도의 속도로 약 1시간 동안 달렸다.
막히는 도심에서도 주행 연비는 약 16.4km/l가 나왔다. 퓨전 하이브리드의 공인연비인 16.6km/l와 큰 차이가 없었다.
고속 주행에서는 더욱 놀라운 연비가 나왔다. 자유로를 80~110km/h의 속도로 약 45km 주행했는데 연비는 약 18.2km/l가 나왔다. 특별히 연비에 신경을 쓰지 않고 주행을 했음에도 공인연비를 훌쩍 뛰어 넘었다.
엔진과 모터를 합친 시스템 출력은 191마력에 달한다. 이는 일반 가솔린 모델(177마력)보다 뛰어나며 1720kg에 달하는 무거운 차체를 달리는데 부족함 없는 수준이다.
퓨전 하이브리드에는 하이브리드 용 스마트 게이지가 장착됐다. 그러나 외관 및 실내 디자인은 가솔린 모델과 큰 차이가 없다. 지난 1월 미국에서는 획기적인 디자인 변화를 거친 차세대 퓨전이 공개됐다. 가솔린 모델은 올해 하반기, 하이브리드 모델은 내년에 국내에 출시된다.
그러나 미국에서 퓨전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도심 17.43km/l, 고속 15.03km/l로 캠리 하이브리드(도심 18.28km/l, 고속 16.58km/l)와 조금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퓨전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4290만원이다.
에코부스트의 뜻은 이코노믹(economic)과 부스트(boost 힘)를 합친 것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면서도 엔진 파워는 더욱 향상시키는 포드의 독자적인 기술이다. 이 엔진은 터보차저에 가솔린 직분사 방식을 결합해 배기량을 낮추면서도(다운사이징) 기존 엔진과 비슷한 수준의 동력 성능을 발휘한다.
주행을 시작하자 차체의 움직임이 너무 가벼워 놀라웠다. 익스플로러 2.0 에코부스트의 크기는 5005×1995×1805mm(전장×전폭×전고)에 달하며 공차 중량도 2130kg이나 된다. 이렇게 크고 무거운 차를 겨우 2.0 엔진으로 가볍게 움직인다는 것은 믿기 힘들다. 3.5 모델 못지 않은 강력한 성능이다.
성능 개선에 비해 연비 향상은 부족하다. 3.5 모델(8.3km/l)에 비해 연비가 15% 가량 개선됐다고는 해도 2.0 에코부스트의 공인연비는 9.7lm/l에 불과하다. 3.5 모델이 풀타임 사륜구동임을 감안하면 에코부스트라는 이름이 무색하다.
마이크로소프트사와 공동 개발했다는 마이포드 터치 시스템은 사용하기가 어려웠다. 마이포드 터치는 음성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싱크(SYNC)와 연동돼 다양한 IT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했지만 일반인이 제대로 사용하는건 불가능해보였다.
익스플로러 2.0 에코부스트의 가격은 4465만원으로 국산 대형 SUV와 비슷한 수준이다. 3.5 모델(5185만원)에 적용된 3열 전자동 시트 폴딩 기능, 크루즈 컨트롤, 주차 보조 시스템 등 일부 편의 사양이 제외됐지만 사양 대비 가격 만족도는 매우 높다. 다만 대형 SUV인데 전륜 모델만 제공 된다는 점은 아쉽다.
전승용 기자 / car@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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