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순정 내비게이션 열받네!"…운전자 과반수 불만
입력 2012-03-16 21:01 
차량에 옵션으로 장착된 순정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 운전자 중 과반수인 58%가 불만을 나타낸 것으로 드러났다.

자동차전문조사기관 마케팅인사이트는 16일 내비게이션에 관련한 조사결과를 내놨다. 이번 조사는 2011년 7월 e-mail 온라인조사를 통해 응답한 1만207명의 통계다.

조사 결과 거치형 내비게이션의 만족도(39%)에 비해 매립형 내비게이션의 만족도(44%)가 비교적 높았다. 매립형 중에는 구입시 차량 제조사의 옵션으로 장착한 경우가 42%인 반면, 오히려 사설 업체를 통해 장착한 경우 만족도가 50%로 더 나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조사에서는 구체적인 불만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이번 만족도와는 관계 없이 내비게이션 이용자 10명중 6명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응답했다. 가장 큰 문제는 ‘GPS 초기 수신이 잘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 다음은 ‘전원/부팅 문제, ‘업데이트 문제 순이었다. 이후 ‘길안내 설정 문제, ‘길안내 실행 기능 문제 등의 순이었다.

문제점 조사에서는 여러 방식 중 자동차 제조사 옵션으로 장착된 내비게이션의 문제점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내비게이션 문제점 조사결과 조사기관은 "제조사가 장착한 내비게이션이 문제점이 더 적으면서도 ‘추후 별도 매립한 경우 보다 크게 낮은 만족도를 보인 이유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면서 "30% 이하의 소비자만이 차량구입시 옵션으로 내비게이션을 구입한다는 것은 소비자와 제조사 모두에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또한 한 업계 관계자는 "제조사에서 장착하는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기능이 애프터마켓 판매 제품에 비해 턱없이 뒤떨어지며 소비자들의 취향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과감한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한용 기자 / whynot@top-rider.com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하이브리드차 가격문턱 낮아져…옵션 빼고 가격 인하”·‘나꼼수 김어준 목소리가 그렇게 매력적?…"내비에서도 듣고 싶어"·KT금호렌터카, 모든 고객에게 내비게이션 무료대여 실시·미오 패드6에서 ‘국민내비 김기사 무료 이용·[동영상]신기한 아우디 뉴 A6, 내비게이션에 터치패드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