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코리아는 자동 운전이 가능한 기술 실현을 위한 SARTRE(Safe Road Trains For The Environment) 프로젝트에 참여한 볼보가 첫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4일 밝혔다.
SARTRE 프로젝트는 도로상에 로드 트레인을 형성하고, 자동운전이 가능한 기술을 기반으로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 환경을 만들기 위해 기획됐다. 차량 내 무선 통신 장치를 장착해, 선발차량만 운전자가 직접 조정하고 그 뒤를 따르는 차량들은 자동 운전을 통해 목적지로 이동하도록 설정됐다.
이번 테스트에는 선두에 트럭을 배치하고, 3대의 후발 차량들을 더해 로드 트레인을 구성했다. 각 차량들은 6미터 간격으로 늘어서, 시속 90km의 속도로 주행하며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 금년 가을까지는 선두 차량을 4대의 후발 차량들이 시속 90km의 속도로 따라 주행하는 테스트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본 프로젝트의 핵심은 운전자의 편의와 도로 내 전반적인 주행 환경 모두를 개선했다는 데 있다. SARTRE 프로젝트를 통해 운전자는 주행 중 운전 이외의 활동을 편하게 할 수 있으며, 로드 트레인의 선두 차량은 전문 드라이버에 의해 통제되기 때문에 후속 차량들은 도로 상황에 보다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다. 또한 차량 간 공기 저항이 감소해 최대 20%까지 연료를 절약하고, 도로 내 교통체증 및 사고 발생률 감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 된다.
SARTRE 프로젝트에는 안전과 친환경 기술력을 갖춘 볼보자동차 외 스웨덴 기술연구소 등 유럽의 7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SARTRE 프로젝트 연구진은 LCD 스크린을 통한 시뮬레이션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등 실제 운전자들의 반응을 반영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김철호 볼보코리아 대표는 "SARTRE 프로젝트는 가까운 미래 주행 환경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한다"며, 프로젝트가 성공리에 마무리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상영 기자 / young@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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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RTRE 프로젝트는 도로상에 로드 트레인을 형성하고, 자동운전이 가능한 기술을 기반으로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 환경을 만들기 위해 기획됐다. 차량 내 무선 통신 장치를 장착해, 선발차량만 운전자가 직접 조정하고 그 뒤를 따르는 차량들은 자동 운전을 통해 목적지로 이동하도록 설정됐다.
이번 테스트에는 선두에 트럭을 배치하고, 3대의 후발 차량들을 더해 로드 트레인을 구성했다. 각 차량들은 6미터 간격으로 늘어서, 시속 90km의 속도로 주행하며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 금년 가을까지는 선두 차량을 4대의 후발 차량들이 시속 90km의 속도로 따라 주행하는 테스트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SARTRE 프로젝트에는 안전과 친환경 기술력을 갖춘 볼보자동차 외 스웨덴 기술연구소 등 유럽의 7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SARTRE 프로젝트 연구진은 LCD 스크린을 통한 시뮬레이션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등 실제 운전자들의 반응을 반영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김철호 볼보코리아 대표는 "SARTRE 프로젝트는 가까운 미래 주행 환경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한다"며, 프로젝트가 성공리에 마무리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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